▲ 이성중 기자

[투데이에너지 이성중 기자] 지난 1일 강원도 평창 LPG 충전소에서 가스 누출로 인해 연쇄 폭발 사고가 일어났다. 

당시 사고로 5명이 중경상을 입고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주택 등 건물 14채가 불에 타 인명과 재산상의 손실을 냈다.

이와 관련 경찰과 소방 당국, 한국가스안전공사,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사고조사를 통해 가스 누출은 벌크로리 운전자의 안전수칙을 위반한 과실로 드러났다.

이후 산업통상자원부는 전국의 모든 LPG 충전소에 대해 LPG 충전소 오발진방지 장치 설치현황, LPG 이‧충전 시 충전소 안전관리자 입회 여부 확인 등 점검을 실시한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정부의 발표가 무색한 사건이 발생했다.

23일 평창군 진부면의 한 LPG 충전소에서 가스 누출 사고가 발생했다.

이 사건 충전소 차량에서 액체 상태의 가스가 누출된 사건으로 LPG 벌크로리 차량 하부에 연결된 관의 부식으로 인해 발생한 사건이다. 

직원의 신고로 출동한 소방관에 의해 긴급 조치가 이루어져 다행히 폭발로 이어지지 않았고, 인명 피해도 없었지만, 인근 주민들은 또다시 놀란 가슴을 쓸어내려야 했다. 

여기서 주목해야 부분이 있다.

1일 사고를 낸 벌크로리 차량의 소유회사와 23일 누출 사고를 낸 벌크로리 회사가 같은 회사라는 것이다. 

정부가 1일 폭발 사고 후 내놓은 대책이 무색할 정도로 같은 벌크로리 회사 차량에서 사고가 발생했다.

인재(人災)라는 단어의 뜻을 곱씹어 보면 사람에 의하여서 일어나는 재난을 이르는 말이다.

정부의 온갖 대책이 무색할 정도로 똑같은 사고가 다시 같은 지역, 동일 회사 벌크로리 차량에서 발생했다.

이 상황에 대해 정부는 이전의 대책을 넘어서는 보다 강력한 대책이 필요해 보이며 사용자의 안전 수칙이행을 위한 철저한 교육 또한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