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차기영 기자] 환경부(장관 한화진)는 29일부터 2월8일까지 녹색산업 협의체 (얼라이언스) 참여기업을 확대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 확대 모집은 참여 희망 기업들의 수요를 반영하고 민관 협력체계의 외연을 넓혀 지속가능한 수주 및 수출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녹색산업 협의체는 민관협업을 통해 녹색산업 해외 진출을 활성화하기 위해 지난해 1월19일 녹색산업계 기업 및 수출정책금융기관 등 33개 기관으로 출범했으며 작년 한 해 동안 기업별 1대1 전략회의를 101회 개최하는 등 긴밀한 민관협력으로 사업 단위 맞춤형 지원을 펼치고 있다. 

환경부는 녹색산업 협의체를 통해 기업의 해외사업(프로젝트)별 애로사항을 점검해 맞춤형 전략을 수립해 해외 수주 및 수출을 지원하고 있다. 

작년 한 해 동안 17개국 25회에 걸쳐 녹색산업 수주지원단을 해외 현지에 파견 했으며 그린수소, 해수담수화, 폐기물 에너지화 시설 등 작년 기준으로 20조4,966억원 규모의 수주·수출 효과를 창출했다. 

녹색산업 협의체는 희망 기업이 언제든지 참여할 수 있도록 개방형 구조로 운영되고 있으며 그간 수주지원단 활동 등을 계기로 참여 희망 문의가 지속적으로 있었다. 

이번 확대 모집공고는 환경부 누리집(www.me.go.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해외 녹색사업 수주·수출 사업을 추진 중인 국내 녹색산업계 기업·기관은 전자우편(kej12@korea.kr, bukeum@korea.kr)을 통해 지원할 수 있다. 

환경부는 올해에도 기업별 1대1 전략회의를 운영해 기존 및 신규 참여기업과 맞춤형 지원방안을 도출하고 지속적인 성과 창출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창흠 환경부 기후탄소정책실장은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녹색산업 협의체를 중심으로 민관이 하나가 되어 해외시장을 개척해나갈 것"이라며 "녹색산업 22조원 수주·수출 효과라는 도전적인 목표를 세우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최선의 지원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