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0월 28일 광양항 포스코 원료부두에서 진행된 STS LNG 벙커링 동시작업 장면./해양수산부 제공
지난해 10월 28일 광양항 포스코 원료부두에서 진행된 STS LNG 벙커링 동시작업 장면./해양수산부 제공

[투데이에너지 박찬균 기자] 올해 정부와 지자체, 그리고 공공기관에서 친환경선박 보급을 위해 약 2,422억 원을 투입한다. 해양수산부는 ‘제1차 친환경선박 개발·보급 기본계획(2021∼2030)’에 따라 ‘2024년 친환경선박 보급 시행계획’을 수립해 고시했다.

고시 내용에 따르면 공공부문은 총 48척을 친환경선박으로 전환할 계획이며 이 중 28척은 전기추진선박이나 하이브리드 선박 등 친환경선박으로 건조하고 경유를 연료로 사용하며 비교적 최근에 건조돼 선령이 낮은 선박 20척은 대기오염물질 저감장치(DPF-Diesel Particulate Filter : 선박에서 배출하는 경유엔진의 배기가스 중 입자상물질을 필터로 거른 후 제거하는 장치)를 설치해 대기질 개선에 도움이 되도록 할 예정이다.

민간부문에는 총 17척의 친환경선박 건조를 지원하고, 추가로 10척의 선박에 대해 친환경 설비 설치 시 이차보전 등 금융지원을 지속할 예정이다.

아울러, 연료공급 시설 확충을 위해 액화천연가스(LNG) 연료 수급과 화물하역 동시 작업에 대한 영향평가 모델을 개발하고, 국가 친환경 인증제도 대상을 선박에서 기자재까지 확대하는 등 친환경 기반의 산업 생태계도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2024년 친환경선박 보급 시행계획’의 자세한 내용은 해양수산부 누리집(www.mof.go.kr)의 알림・뉴스-공지사항 게시판에서 확인할 수 있다.

강도형 해양수산부 장관은 “친환경선박 전환을 통해 강화되는 국제 탈탄소 규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국가 온실가스 저감목표도 달성할 수 있도록 이번 시행계획을 차질없이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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