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성 임직원들이 아사 위기에서 구조한 독수리 3마리를 자연으로 다시 돌려보내고 있다/효성 제공
효성 임직원들이 아사 위기에서 구조한 독수리 3마리를 자연으로 다시 돌려보내고 있다/효성 제공

[투데이에너지 신영균 기자] 효성이 독수리, 큰기러기, 큰고니 등 멸종위기종 및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겨울 철새의 원활한 겨울나기를 위한 먹이 지원 활동에 나섰다고 5일 밝혔다.

효성 임직원은 지난 2일 세계습지의 날을 기념해 생물 다양성 보존 활동의 일환으로 경남 김해시 화포천 습지 생태박물관 일원에서 아사 위기에 처한 독수리 3마리를 구조 및 치료해 자연으로 다시 돌려보내는 행사를 진행했다.

독수리 3마리에는 ‘효성 1호, 효성 2호, 효성 3호’ 의 이름을 지었다. 앞으로 겨울 철새 보호 및 보존 지원을 지속해 나가면서 추가 방사할 독수리들도 숫자 및 이름을 부여해 관리할 계획이다.

효성은 지난해 11월부터 국내산 농축산물을 매입해 화포천 습지를 찾는 철새에게 제공하는 사업을 지원해오고 있다. 월동을 위해 매년 11월에서 이듬해 3월까지 많은 겨울 철새들이 찾아오고 있으나 먹이가 부족해 탈진과 아사가 발생하는 일이 빈번하기 때문이다.

특히 독수리는 자연에 방치된 동물의 사체를 먹어치워 전염병의 확산을 억제하고 생태계 균형을 유지하는 ‘자연의 청소부’로 불린다. 따라서 독수리 개체 수 급감은 인간의 건강, 환경과 경제활동에 직, 간접적으로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효성은 이번 겨울 철새 먹이 지원사업으로 겨울 철새에게 안정적이고 지속적으로 먹이를 공급함으로써 멸종위기 동식물의 개체 보호 및 생물 다양성 보존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국내산 농축산물을 철새 먹이용으로 구매함에 따라 농축산물 판로를 지원, 농어촌 경제에 기여하고 화포천 습지의 우수성과 중요성을 시민에게 알리며 지역 생태관광 활성화도 도모할 예정이다.

조현준 효성 회장은 “생물 다양성이 보존되는 환경은 기업의 토대이자 지속가능한 발전의 목표”라며 “이번 먹이 지원 활동을 비롯해 멸종위기에 있는 생물들의 보존을 위한 다양한 활동에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한편 화포천은 독수리, 큰고니, 노랑부리저어새, 황조롱이, 황새, 큰기러기 등 천연기념물 17종, 멸종위기 야생동물 22종 등 118종의 새가 서식하고 있는 습지로 2017년 ‘국가 습지 보호지역’ 지정에 이어 2023년에는 ‘람사르 습지 도시 국내 후보지’로 선정된 자연생태 핵심지역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