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가스판매업협동조합과 성주군 지회 소속 회원들이 LPG 배관망 사업 철회 촉구 집회를 진행하고 있다(맨 오른쪽이 황상문 이사장)/대구가스판매업협동조합 제공
대구가스조합·성주군 협회 회원들이 LPG 배관망 사업 철회 촉구 집회를 진행하고 있다(맨 오른쪽이 황상문 이사장)/대구가스판매업협동조합 제공

 

[투데이에너지 신영균 기자] 도시가스가 공급되지 않는 농촌 지역을 대상으로 하는 ‘LPG 배관망 구축사업’이 올해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이 같은 상황에서 LPG 판매사업자들이 생존권 보장을 요구하며 집단행동에 나서고 있다.

대구가스조합·성주군 협회 회원들은 5일 성주군청 등에서 해당 사업 철회를 촉구하는 집회를 실시했다. 이들은 성주군에 35개의 LPG 판매업소가 운영 중인 상황에서 이 사업이 진행되면 모두 생존권에 심각한 위협을 받게 될 것이라며 반발했다. 

현재 성주군 주민 4만2,000여 명 중에서 LPG를 사용하는 가구는 2,000여 명인 것으로 알려졌다. 성주군청은 56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530여 명을 대상으로 해당 사업을 진행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대구가스조합·성주군 협회 회원들은 해당 사업 대신에 ‘에너지 바우처’로 즉시 전환해줄 것을 요구했다. 이 사업이 진행될 경우 LPG 판매사업자들에게 ‘영업배상’과 ‘폐업보상’을 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황상문 대구가스판매업협동조합 이사장은 정부 및 지자체가 LPG 판매사업자들과 제대로 된 소통 없이 일방적으로 이 사업을 추진한다고 주장했다. 단적인 예로 주민 공청회가 제대로 열리지 않아 주민들은 물론 이장조차 관내에서 해당 사업이 진행될 것이라는 사실을 모르고 있었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대구가스조합·성주군 협회 회원들은 자신들의 주장 및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집회를 이어간다는 뜻을 밝혔다. 올해 해당 사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돼 전국 곳곳에서 LPG 판매사업자들이 집단행동에 나설 것으로 관측된다. 

한편 ‘LPG 배관망 구축사업’은 2022년 전까지 대규모 군 단위와 소규모 마을 단위 대상으로만 진행됐으나 150~1,000세대 규모인 읍, 면 단위로까지 확대돼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대규모 사업이 시작된다. 

사업이 추진되면 공급시설인 저장탱크, 배관망인 공급관, 세대 내 배관 및 사용 시설까지 전 주기 공급체계를 구축한다. 이 사업은 지난해 예비 타당성 조사를 최종 통과하며 올해 진행될 신규 예산이 편성됐다.

해당 사업이 에너지 복지 향상이라는 긍정적 측면이 있으나 LPG 판매사업자들에게는 생존권 위협이 될 수 있다. 그런 만큼 정부와 지자체가 LPG 판매사업자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이들에 대한 보상 체계도 제대로 갖춰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