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화천연가스(LNG)를 선박의 엔진까지 밀어 올리는데 사용되는 LNG연료펌프./현대중공업터보기계 제공
액화천연가스(LNG)를 선박의 엔진까지 밀어 올리는데 사용되는 LNG연료펌프./현대중공업터보기계 제공

[투데이에너지 박찬균 기자] 현대중공업 터보기계가 극저온 액체 이송 펌프를 독자 개발 완료 후 지난달 25일 한국 선급 과 발주처 입회 시험을 성공적으로 완료 했다. 또한 이 회사는 국내 민간업체로는 최초로 극저온 시험설비를 구축해 자체 개발한 제품의 극저온 성능 시험에도 성공했다.

시험 대상 제품은 LNG추진선 연료 공급용 저압 펌프와 Truck-to-Ship Bunkering용 펌프로 기존제품 대비 동등 이상의 성능을 확인함으로써 극저온 제품 시장 진입을 본격적으 로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LNG 이송용 펌프 분야에서 현대중공업 터보기계는 시험용 대체 가스가 아닌 LNG를 활용한 시험이 가능한 설비를 민간기업 최초로 구축해 보유함에 따라 제품 신뢰성을 더욱 높일 수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시험에 참석한 관계자에 따르면 “최첨단 설비를 바탕으로 신속하고 정확한 검증과 성능을 확 인되는 자리로 다양한 환경에서 시험이 진행 됐다”며 제품 자체의 성능과 아울러 시험 설비에 대한 우수성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현대중공업 터보기계는 선박과 육상용 LNG 펌프 공급에 주력할 예정이며 외산 제품 일변도인현 시장에 국산 제품의 보급을 통해 주요 핵심기자재 국산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LCO₂, LPG, 암모니아 등 기타 액화가스 이송이 가능한 제품 개발과 시험 설비 구축을 진행하고 있으며 현대중공업 터보기계는 친환경 에너지 전환 트렌드에 맞춰 극저온 제품 전문기업으로서 지속적인 성장과 시장 확대로 성장이 기대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