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액화수소운반선 조감도./HD한국조선해양 제공
대형 액화수소운반선 조감도./HD한국조선해양 제공

[투데이에너지 최인영 기자] 글로벌 수소 운송 시장 선점을 위해 대형 액화수소운반선 개발이 가속화되고 있다. 2030년까지 우리 기술이 더해진 액화수소운반선을 통해 운송 밸류체인을 완성할 계획이다.

HD현대의 조선 지주사인 HD한국조선해양은 최근 호주 에너지기업 우드사이드에너지, 일본 글로벌 선사 MOL, 현대글로비스와 액화수소 운송 밸류체인 개발 협력에 대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HD한국조선해양은 지난 2022년부터 우드사이드에너지, 현대글로비스와 함께 액화수소 수·출입 환경과 선박 운용을 고려한 해상 밸류체인 솔루션을 공동 개발하고 있다.

지난 수십년간 쌓아온 액화천연가스(LNG) 운송분야 전문성을 살려 일본의 MOL과 함께 글로벌 수소 운송 사업 모델을 고도화하는 셈이다.

이번 4사간 협약에 따라 각 사는 2030년까지 안전하고 효율적이며 탄소배출이 적은 수소 해상 운송 기술을 개발할 예정이다.

HD한국조선해양은 기술·상업적으로 운송 가능한 대형 액화수소운반선을 개발한다. 지난 2022년 국내 최초로 LNG·수소 혼소엔진을 개발한데 이어 2023년 자체 개발한 대형수소운반선 수소화물시스템에 대해 DNV선급으로부터 개념승인(AIP)을 받는 등 수소 선박분야 기술을 선도하고 있다.

우드사이드에너지는 액화수소 시장을 개발한다. 지난해 싱가포르 케펠 데이터센터와 액화수소를 공급하는 주요조건합의서를 체결하는 등 글로벌 에너지 공급망을 구축하고 있다.

현대글로비스와 MOL은 액화수소운반선에 대한 기술 타당성을 검토하고 선박 운항에 필요한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

장광필 HD한국조선해양 미래기술원장은 “HD한국조선해양이 보유한 가스선분야의 앞선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액화수소 운송 밸류체인 구축에 앞장설 것”이라며 “이번 협력을 통해 기술 개발뿐 아니라 실질적 사업 기회까지 모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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