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섭 회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해외자원개발협회 제공
김동섭 회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해외자원개발협회 제공

[투데이에너지 신영균 기자] 해외자원개발협회가 23일 서울 드래곤시티 호텔에서 협회 회원사 임직원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4년도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김동섭 회장은 인사말에서 “에너지·자원 가격 급등락에 따라 석유·가스 수급이 국가적 관심이 되고 있고 이차전지 등 미래 신산업의 성장에 따라 리튬·니켈·희토류 등 핵심광물 자원의 확보가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러한 외부환경 변화에 지속적이고 유연한 대처가 중요한 바, 협회가 산·학·관·연 소통 및 협력을 통해 에너지 및 핵심광물 자원 확보의 중추 역할을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총회에서 협회는 개발 물량을 국내에 도입하는 해외자원개발 사업에 대해 해외자원개발 투자 과세특례 공제율이 확대될 수 있도록 정부와 협의하고, 생산·도입과 직결되는 개발시설 투자에 대해서는 통합투자세액공제의 공제율이 신성장·원천기술 및 국가전략기술 사업화 시설 수준으로 최대 25% 확대될 수 있도록 적극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국가자원안보 특별법’이 제정됨에 따라 시행령 등 하위법령이 적시에 마련될 수 있도록 정부를 지원하면서 석유·가스뿐 아니라 이차전지·반도체 등 미래 첨단산업의 핵심광물 수급이 안정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진단·평가 시스템 및 조기경보체계를 구축해 국가 자원안보 강화에 기여할 계획도 발표했다.

정부 국제협력에도 참여해 글로벌 네트워크를 확장함으로써 우리 기업이 해외 진출 시 직면하는 다양한 애로를 해소하고 인니, 베트남, 호주 등 핵심광물을 보유한 국가와의 교류 및 진출이 활발해지도록 지원하며 정부·공기업·민간기업도 상호 소통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협의 채널을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해외자원개발사업을 석유·가스·광물 등 전통적 개념의 자원개발에서 수소·CCS·우라늄·에너지 설비 등 최근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분야로 대상과 영역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회원사 수요에 맞는 교육과정 개발·운영, 특별융자대상사업의 감면 비율 상향(70%→80%) 건의, 회원사 포상 확대 등도 적극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