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1월14일 울산항역에서 열린 수소전기트램 실증 운행 시승 행사 당시 공개된 수소전기트램./울산시 제공
2023년 11월14일 울산항역에서 열린 수소전기트램 실증 운행 시승 행사 당시 공개된 수소전기트램./울산시 제공

[투데이에너지 최인영 기자] 신규 수소도시 조성사업 대상지를 선정하기 위해 오는 27일 사업 설명회가 열린다. 기존과 달라지는 수소도시사업을 확인할 수 있다.

국토교통부는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27일 세종특별자치시 국토교통부 대회의실에서 수소도시 조성사업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26일 밝혔다.

수소도시 조성사업은 수소에너지를 주거, 업무, 교통, 산업 등에 적용할 수 있도록 △생산 △이송·저장(파이프라인 등) △활용(연료전지 등) 등 도시기반시설을 구축하는 것으로 총 400억원의 사업비 가운데 200억원을 국비 지원할 예정이다.

지난 2020년 울산, 전주·완주, 안산 3곳의 수소 시범도시를 시작으로 2023년 평택, 남양주, 당진, 보령, 광양, 포항 등 6곳에 이어 2024년 양주, 부안, 광주 동구 등 현재까지 12개의 지자체에서 수소도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수소도시 생태계./국토교통부 제공
수소도시 생태계./국토교통부 제공

지자체는 탄소중립 도시로의 이행, 지역경제 활성화, 지역기업 경쟁력 강화, 새로운 일자리 창출 등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생활권 단위로 주거·교통분야를 기본요소로 하고 기술육성과 지역 특성에 따른 특화요소를 반영하고 있다. 수소 수급 여건에 따라 도시 내 3~10㎢ 범위, 중장기적으로는 도시 전체로 확대하는 것을 목표하고 있다.

수소도시는 주택·건물 등에 수소연료전지를 설치하고 수소충전시설 등을 보급해 수소 교통체계를 마련함과 동시에 수소 활용 전 과정에서 모니터링·안전관리를 위한 통합안전운영센터, 수소배관망 등을 구축하고 있다.

아울러 지역특화요소에는 스마트팜 수소 활용, 지역 연구기관과 연계한 수소기술 개발, 수전해·바이오가스를 활용한 그린수소 생산시설 실증 등이 있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지역 여건을 반영할 수 있는 유연한 사업비 계획 수립 등 기존과 달라진 내용을 중점 소개할 예정이다.

김기훈 국토교통부 도시활력지원과장은 “수소도시 사업은 지역 내에서 산업통상자원부 등 타 부처의 수소정책과 사업, 기업의 수소산업 추진 등과 시너지를 낼 것”이라며 “새로운 영역에 많은 지자체의 관심과 도전을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