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업단지공단은 전라남도, 광양시와 함께 28일 광양락희호텔에서 ‘전남광양스마트그린산단 사업단 출범식’을 개최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한국산업단지공단 제공
한국산업단지공단은 전라남도, 광양시와 함께 28일 광양락희호텔에서 ‘전남광양스마트그린산단 사업단 출범식’을 개최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한국산업단지공단 제공

[투데이에너지 차기영 기자] 한국산업단지공단은 전라남도, 광양시와 함께 28일 광양락희호텔에서 ‘전남광양스마트그린산단 사업단 출범식’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디지털·저탄소 산업단지로의 전환을 위한 사업의 본격적인 착수를 알리고 지방정부, 시·도의회, 유관기관 등 관계자의 참여와 공감대 확산을 위해 마련됐다.

출범식에는 이상훈 산업단지공단 이사장, 정인화 광양시장, 김태균 전라남도 부의장 및 정찬균 전라남도 동부지역 본부장, 시·도의원을 비롯한 유관기관 및 기업인 등 30여명이 참석해 전남광양스마트그린사업단 사업의 성공을 위한 협력을 다짐했다. 

전남광양스마트그린산단사업단(이하 사업단)은 산업단지공단과 전라남도 및 광양시 파견인력 등 10여명으로 구성돼 스마트그린산단사업을 전담한다. 

스마트그린산단사업은 지역특성에 맞는 디지털 전환과 에너지 혁신, 친환경화를 통해 산업단지를 경쟁력 있는 친환경 혁신공간으로 전환하는 사업이다. 

사업단은 ‘친환경 고부가가치 및 신성장동력 기반의 미래 신성장 철강산업단지로의 도약’을 비전으로 △친환경 공간 △산업 新성장 공간 △청년이 다시 찾는 공간으로의 전환이라는 3대 전략을 통해 노후화된 산업단지를 디지털·저탄소 산단으로 전환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를 위해 전남도, 광양시와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해 ’28년까지 스마트그린산단사업 및 지역특화·협업사업을 포함한 15개 사업에 국비 1,392억과 지방비, 민자 등을 투입할 계획이다.

’24년에는 통합관제센터구축 10억원, 스마트물류플랫폼 구축 10억원, 스마트에너지플랫폼 구축 20억원, 스마트제조 고급인력양성 20억원 등 4개 사업에 국비 60억원이 우선 투입된다. 

향후 전라남도와 광양시를 비롯한 지역 내 혁신기관들과 협력해 신규 사업기획과 국비 예산 확보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이상훈 산업단지공단 이사장은 “광양 스마트그린산단은 지난해 지정된 3개 산단 중에서는 처음으로 사업단을 출범하는 곳”이라며 “정부와 지자체 및 혁신기관들과 협력하여 광양지역에 필요한 사업 확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