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성중 기자

[투데이에너지 이성중 기자] 서울시가 지난 1월27일부터 시범 시행 중인 기후동행카드가 46만장의 판매기록을 기 록하면서 일단은 성공적이라는 평가를 받고있다.

서울시는 시범 기간 기·동·카 수요를 50만장으로 예상한 바 있다.

이에 힘입어 서울시는 2월26일 청년 맞춤형 ‘기후동행카드’ 사용분부터 혜택 적용키로 했다고 발표했다.

만 19~34세인 대학생부터 사회 초년생까지의 청년층이 약 5만원대의 저렴한 가격으로 서울버스, 지하철, 따릉이까지 무제한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 대중교통분야 민생대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한다는 취지다.

기후동행카드는 지난 1월27일 출시 직후 현재까지 구매자 비율 중 20대와 30대가 약 50% 수준으로 나타나는 등 청년층 수요가 높은 것으로 분석됐기 때문이며 이를 더 확대하려는 조치라고 설명하고 있다. 

하지만 넘어야 할 산은 만만치 않다 우선은 경기도와의 협업이다.

경기도는 서울시의 기후동행카드사용과 관련 부정적인 입장이다.

이유는 경기도가 추진하는 경기 패스와 중복이라는 것.

하지만 서울로 출퇴근하는 직장인이 100만 명 가까이 되는 상황에서 이를 방관할 수 없는 상황이다.

또 하나는 기후동행카드 정책 입안시 발표한 절약되는 에너지양과 탄소 저감과 관련된 내용은 일절 발표 없이 서울시 치적홍보에만 열중이라는 것이다.

막대한 카드제작과 홍보예산을 사용한 정책이라면 그에 대한 효과에 대해 분명한 발표가 있어야 할 것이다.

하지만 서울시는 입을 다물고 있다.

또한 지역 간 이동하는 국민의 불편과 이질감에 대한 대책은 없이 서로 상대 탓만 하는 지방행정의 행태에 분노를 금한다.

모든 행정기관의 정책은 국민을 위한 정책이 우선시 돼야 한다.

그러한 정책이 선행돼야 국민이 정부의 정책을 신뢰하고 믿는 것이다.

국민이 민선 단체장의 치적 쌓기에 동원돼서는 아니 될 것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