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훈 한국산업단지공단 이사장은 6일 구미산단을 찾아 해빙기 대비 주요시설물에 대한 현장점검 및 특별 안전점검을 실시했다./한국산업단지공단 제공
이상훈 한국산업단지공단 이사장은 6일 구미산단을 찾아 해빙기 대비 주요시설물에 대한 현장점검 및 특별 안전점검을 실시했다./한국산업단지공단 제공

[투데이에너지 차기영 기자] 한국산업단지공단은 6일 경북 구미국가산업단지를 찾아 해빙기 대비 입주기업의 안전사고 및 재해예방 활동과 지반 및 구조물 붕괴 예방 특별점검을 실시했다.

이날 이상훈 이사장은 구미국가산업1단지 내 구미 제2휴폐업공장 건설현장을 방문해 붕괴사고 대비를 위한 현장 내 배수로 측구 및 방수천막 설치 등을 확인했다.

또한 현재 조성 중인 구미국가산업5단지도 방문해 수자원공사와 공사현황 및 해빙기 안전관리계획에 대해 논의하고 입주기업의 안전을 위해 지반침하 등 안전점검을 철저히 해줄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산업단지공단은 지역 본부장 주관하에 전국 66개 관할 산단에 대해 5일부터 29일까지 해빙기 대비 특별 안전점검을 실시한다.

점검 대상은 관할 산단 및 보유시설물 50여개, 건설현장 3곳으로 점검 내용은 △굴착면 등 사면 적정 기울기 확보 여부 확인 △지반침하· 균열· 변형 여부 확인 △지하 매설물(가스, 상하수도, 관로) 상태 점검 등이다. 

점검 결과 경미한 지적사항은 현장에서 즉시 시정조치 하도록 하며 보수보강 및 정밀안전진단이 필요한 시설은 응급조치 후 위험요소가 해소될 때까지 후속 조치를 통해 안전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다.

이상훈 산업단지공단 이사장은 “이번 특별 안전점검을 통해 해빙기 동안 안전사고로 인한 입주기업의 피해가 없도록 대비하고 앞으로도 산단 내 안전관리 사각지대를 최소화해 근로자와 사업장의 안전관리를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