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호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청정연료실책임 연구원
라호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청정연료실책임 연구원

라호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청정연료실책임 연구원

[투데이에너지] 최근 환경 문제가 크게 부각되면서, 재생 가능 에너지와 폐기물 관리 기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전 세계적으로 심각한 환경오염의 원인 중 하나인 폐플라스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규제와 연구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폐플라스틱을 화학적으로 재활용하는 기술은 폐기물 관리와 에너지 생산의 이점을 동시에 제공하는 혁신적인 솔루션이 될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국제 환경 정책은 플라스틱 오염을 줄이고 플라스틱 폐기물의 국제 거래를 규제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많은 국가들이 폐 플라스틱 처리 및 재활용 체계를 강화하고 지속가능한 소비와 생산 방식을 촉진하는 새로운 정책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유럽연합(EU)의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Carbon Border Adjustment Mechanism)와 국제 플라스틱 환경 규제(INC, Intergovernmental Negotiating Committee on Plastic Pollution) 같은 국제 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기술 개발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이러한 국제 환경 규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지속 가능한 생산 방식과 환경 친화적 기술의 개발이 필수적입니다.

폐플라스틱 화학적 재활용 기술은 이러한 국제 환경 규제에 대응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이 기술을 통해 폐플라스틱에서 유래하는 탄소 배출을 줄이고 자원의 순환 사용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생산 과정에서의 환경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기술은 국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속 가능한 경제 성장을 촉진하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

폐플라스틱 화학적 재활용 기술은 폐플라스틱을 원료로 사용해 화학 반응을 통해 다시 플라스틱이나 다른 유용한 화학제품으로 변환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기존의 물리적 재활용 방식의 한계를 극복하고 폐기물을 감소시키며 자원 순환을 촉진할 수 있는 효과적인 대안입니다.

대표적인 화학적 재활용 공정의 핵심 기술로는 해중합, 열분해, 가스화가 있습니다.

해중합은 폐플라스틱을 모노머로 분해하여 새플라스틱 제품이나 화학제품의 원료로 전환합니다.

열분해는 고온에서 폐플라스틱을 분해해 원유와 유사한 원료를 생산합니다.

가스화는 고온에서 폐플라스틱을 가스화 시켜 청정 에너지원인 합성가스를 생성합니다.

폐플라스틱 화학적 재활용 기술의 성공적인 기술개발과 확산을 위해서는 폐플라스틱 화학적 재활용 기술의 경제성 확보와 환경적 지속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연구개발이 지속적으로 필요합니다.

에너지 소비를 최소화하고 최종 생성물의 품질과 수익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기술 개발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정부와 산업계는 폐플라스틱의 화학적 재활용 및 관련 국제 규제에 대응하기 위 

한 기술 개발에 대한 투자와 연구를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합니다.

또한 폐플라스틱 수집과 분류부터 화학적 재활용 플랜트의 설치 및 운영에 이르는 전 과정에 대한 명확한 규제와 지침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엄격한 환경 기준 설정이 마련돼야 합니다.

폐플라스틱 화학적 재활용 기술의 장점과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폐 플라스틱 분리 배출 및 재활용에 대한 국민들의 의식을 높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는 기술의 효율적인 적용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환경 보호 의식을 제고하는 데에도 기여할 것입니다. 

폐플라스틱 화학적 재활용 기술의 개발과 적용은 지속 가능한 미래로 나아가기 위한 중요한 발걸음입니다.

이 기술이 성공적으로 개발되고 확 산된다면, 폐플라스틱 문제를 해결하고 에너지 자원의 다양화를 실현하며 환경오염을 줄이는 데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를 위해 정부, 기업, 연구 기관, 그리고 시민 모두가 함께 노력하고 협력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폐플라스틱 화학적 재활용 기술이 지속 가능한 미래를 향한 새로운 도약의 기회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