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영 기자
                 ▲차기영 기자

[투데이에너지 차기영 기자] 정부는 탄소중립을 보다 효과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새로운 방안으로 CFE 이니셔티브를 국제사회에 제안하고 있는 가운데 올해를 ‘CFE 이니셔티브 확산의 원년(元年)’으로 선언하고 본격적인 국내·외 외연 확대에 주력하고 있다.

‘CF연합’은 재생에너지·수소·원전 등 다양한 무탄소에너지를 기업·산업계 실정에 맞게 폭넓게 활용해 탄소중립을 앞당기려는 글로벌 캠페인인 ‘CFE 이니셔티브’를 추진하는 민간 협력기구로서 지난해 9월 윤석열 대통령의 유엔총회 연설을 계기로 10월 출범하고 국내 산업부문 탄소배출의 67%를 차지하는 주요 업종의 대기업 20개가 참여하고 있다.

CF연합 회원 기업들은 제반 여건상 온실가스 감축이 여의치 않은 국내 산업계가 ‘탄소중립’과 ‘산업경쟁력 확보’를 모두 달성하기 위해서는 기업 실정에 맞게 다양한 무탄소에너지를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이 조성돼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이에 정부는 국제적으로 통용 가능한 CFE 이행기준 마련을 위해 올 상반기 안에 주요국이 참여하는 ‘글로벌 작업반’을 출범하는 것을 목표로 제시했다.

또한 전력사용·생산공정등 영역에서 우리 기업들의 수요가 글로벌 이행기준에 적극 반영되도록 하고 주요국 정부 외에도 국제에너지기구(IEA), 유럽연합(UN) 에너지, CEBA 등 해외 핵심 기관들과 협력 강화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CF연합은 본격적으로 국내 회원 기업 확대를 시작하며 올 하반기부터는 해외 기업·기관에도 문호를 개방할 전망이다.

특히 기업들의 자발적인 무탄소에너지 전환 노력이 무엇보다 중요한 가운데 이를 위해 국제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인증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이에 정부는 무탄소에너지 참여국들과 글로벌 작업반 구성 등 협의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국제사회와 함께 민간의 무탄소에너지 활용에 대한 인증체계를 구축해 나가야 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