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지난 6일부터 10일까지 Frankfrut Main에서 개최된 세계 최대의 냉난방·공조, 위생 등 기자재 전시회인 ‘ISH 2007’은 규모면에서 참가자들을 압도한다.

우리나라 주요 전시장인 COEX의 10배에 이르는 이 전시장은 전시회 기간인 6일부터 10일까지 다 둘러봐도 못 볼 정도의 규모다.

전시장은 1관서부터 10관까지 각 관마다 전시품목이 다르게 전시돼 있는 것이 특징으로 냉공조 설비 부품은 8, 9, 10관에 전시돼 있다.

ISH 2007은 전세계의 기술 향방을 가늠할 수 있는 기회다. 특히 가정용보일러업계의 최대 관심사인 국제 규격제정에 있어 유럽 규격이 채택될 가능성이 높은 만큼 유럽의 보일러 기술에 대한 관심이 우리나라 관련업계에서는 초미의 관심사가 되고 있다.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린 ISH 2007에는 (주)투데이에너지·가스산업신문 주최로 관련업계 종사자 24명이 시찰단으로 참가했다. 일명 ‘수출 전용 콘덴싱보일러 개발’ 중기거점과제 참가회사인 한국기계연구원, 린나이코리아, 대성산업, 귀뚜라미정밀공업(현 나노켐), 어코드 등을 비롯해 한국가스안전공사, 이앤이시스템, (주)수국과 도시가스회사로 강원도시가스, 부산도시가스, 청주도시가스 등이 참석했다.

● 전시장 풍경

▲ 비스만이 출시한 마이크로-CHP는 참관객의 가장 큰 관심거리로 떠올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