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는 도시교통 친환경성 제고를 위해 천연가스버스 등 무·저공해자동차 보급을 추진하고 있다. 먼저 지난 2000년부터 천연가스버스 보급을 본격화하면서 지난 2006년 7월말 1만대 돌파라는 쾌거를 이뤘다.

천연가스자동차 보급정책은 대기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부수적으로 에너지사용의 석유의존도를 완화하면서 해외수출까지 하는 전형적인 윈-윈 정책으로 평가되고 있다.

2010년 NGV 2만3,000대
2011년 연료전지차 시범보급

환경부는 2010년까지 2만3,000대, 충전소 440기 보급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지역 님비현상 등으로 인한 충전소 부지 확보 곤란, 보조금 지급액 축소 및 지급대상 한계, 일부 지자체의 천연가스버스 보급 의무화 조례 미제정 등이 보급 확대의 걸림돌로 지적되고 있다.

환경부 관계자는 “올해 학교보건법 및 주택건설 기준 등에 관한 규정을 개정하고 지자체의 천연가스버스 보급의무화 조례 제정을 독려할 계획이다”며 “또한 공단지역, 공영주차장 등에 충전소 설치를 확대해나갈 예정이다”고 설명했다.

환경부는 장거리 운행 고속버스 및 트럭을 대상으로 LNG자동차 시범운행 중이며 오는 11월까지 LNG자동차 보급 타당성 연구용역을 실시할 계획이다. 2008년부터 LNG차량을 본격 보급한다는 생각이다.

또한 현재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시범 보급되고 있다. 1단계로 지난 2004년 50대(클릭), 2단계로 2005~2006년 680대(베르나/프라이드)가 보급됐으며 3단계로 올해 850대(베르나/프라이드)가 보급될 예정이다. 환경부는 올해 일반 휘발유 자동차와의 차액인 대당 1,400만원을 보전한다.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배출오염물질 70% 이상을 저감하고 연비(2006년 출시 베르나, 프라이드 하이브리드 기준)도 약 40% 개선되는 효과가 있다는 게 환경부의 설명이다.

이와 함께 저공해(배출가스저감장치 부착, 엔진개조 등) 경유자동차를 보급하고 있는데 수도권 및 수도권외 지역에 올해 예정물량(470대) 및 2006년 이월물량(780대) 보급을 추진하고 2006년 인증받은 17개 차종의 조기 출시 유도 및 구매 홍보, 2008년 보급 활성화를 위한 2006년 기준 적합 차종 조기 인증 독려 등의 계획을 갖고 있다. 저공해 경유자동차에 대해서도 일반차량에 저공해 기술을 추가하는데 따른 차액(200~780만원/대)을 보전해주고 있다.

앞으로 수소·연료전지 자동차 보급 및 수소충전소 네트워크 구축이 큰 관심을 모을 것으로 전망된다. 환경부는 연료전지 자동차 보급사업과 연계해 수소충전소의 전국 네트워크망을 구축하고 관련제도 정비 등 보급기반을 마련(2009년 마스터플랜 수립)할 계획이다. 2010년까지 연료전지 자동차 및 수소충전소의 기술적·안정성 검증을 실시하고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시범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2011년부터 2014년까지 수도권 및 광역시에 대한 시범보급과 2015년부터 소량 상용화(주요 대도시 및 중소도시)를 추진할 계획이다. 오는 2008년 충전소 설치를 위한 관련법규 개정 등 제도적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범정부 기획단을 발족할 예정이다.

환경부는 전기이륜차도 보급하고 있다. 수도권 및 5대광역시에 2007년 보급물량(498대) 및 2006년 이월물량(718대)을 보급할 계획이다. 올해 전기이륜차 보급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우정사업국 등 중앙행정기관에 대한 보급 확대를 추진할 예정이다. 일반 스쿠터(약 120만원)와의 차액(대당 50~100만원, 국고·지방비 각 50%)이 보전된다.

이 같은 무·저공해자동차 보급 확대를 위해선 무·저공해자동차 기술개발사업이 필수적이다. 환경부는 오는 2011년 5월까지 차세대핵심환경기술 개발사업(ECO-STAR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자동차 배출가스 저감기술 개발 및 저공해 자동차 후처리기술개발, LPG·CNG 엔진 업그레이드 등을 위해 무·저공해자동차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산업자원부는 연료전지 자동차, 하이브리드 자동차 및 지능형 안전시스템 개발 등의 목적으로 6,694억원(민간:3,347억원)을 들여 2014년 6월까지 미래형자동차 기술개발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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