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방재청(청장 문원경)과 국방부는 27일 재난발생시 신속한 현장지원 등 산간마을 주민보호를 위해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와 지역 협력부대간 관·군 협력체계를 강화하는 등 긴급주민대피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소방방재청은 우선 인명피해가 우려되는 산간마을 주민 대피에 인근 군부대를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야간 산간지역에 국지성 집중호우가 내릴 경우 마을 주민대피를 위해 신속한 행정력 투입에 한계가 있음에 따라 소방방재청과 국방부는 전국 산간마을중 인명피해가 우려되는 66개 시·군, 468개 지구(7,946가구, 1만6,868명)를 선정하고 대피경보 발령시 신속한 주민대피 지원을 위한 '상호 이행각서' 표준안을 마련, 지역재난대책본부 및 협력부대에 시달했다.

또한 방재청은 긴급주민대피 시스템 구축으로 도로, 통신 등 두절지역 구호 및 비상통신체계를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지역재난대책본부에서는 산사태 등으로 인해 도로 및 통신 등이 두절돼 마을이 고립될 경우 마을 인근 군부대를 활용, 구호품, 의약품 등을 지원하는 한편 고립지역에 대한 신속한 상황관리를 위해 통신장비를 사전에 군부대에 배치하고 유사시 '통신특공조'를 투입, 재난상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함으로써 부족물자 및 응급구호 등의 신속한 조치가 가능하게 됐다.

소방방재청과 국방부 관계자는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와 지역협력부대간 긴급주민대피 시스템 구축으로 산간마을 주민 피해를 최소화하는 한편 재난현장에 투입되는 군장병의 사기가 높아지고 피해 주민생활안전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