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광역시의 LPG시설이 대폭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

부산시의 ‘2000년도 에너지안전관리시책'에 따르면 지난해 LPG체적시설 전환 목표는 2만개소 였으나 실적은 이를 초과한 2만1천4백16개소로 나타나 체적시설 전환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부산시의 공동주택은 총 10만2천2백78세대로 이중 51%인 5만2천6백11세대가 LPG체적시설로 전환한 상태고 올해 안으로 모든 공동주택을 전환할 계획인 것으로 부산시는 발표했다.

아울러 98%의 전환율을 보이고 있는 신규 건축물의 경우도 2만8천1백92세대 모두 전환할 예정이며, 업무용시설의 경우는 현재 65%의 체적시설 전환율을 보이고 있으나 올해 안으로 80%인 2만9천4백46세대까지 끌어올릴 것으로 알려졌다.

체적설비 비용에 대해서는 판매사업자의 투자 후 가스요금을 통한 분할 회수가 이뤄지도록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관계자는 밝혔다.

최근 LPG사고가 늘어남에 따라 LPG취급시설 안전점검도 강화할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부산시는 총 5회에 걸쳐 5백84개소를 점검한 결과 98개소를 적발해 그중 15개소는 고발조치하고 83개소는 시설개선을 시킨 것으로 알려졌고 올해 3월안으로 LPG충전소의 시설전반에 대한 안전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며 특히 해빙기 및 우수기, 동절기와 같은 취약시기에는 합동점검을 통해 사고를 최소화시킨다는 방침이다.

또한 다중이용 가스시설 개선에 대해 부산시 한 관계자는 “사고시 피해가 큰 백화점, 공항, 역, 종합병원 등 다중이용시설 내 가스시설은 현대화시키고 노후 가스시설은 집중적으로 개선을 유도할 것"으로 밝혔다.

또한 부산시는 가스안전관리제도를 개선시켜 LPG사용자의 행정처분을 완화시켜 LPG사용자의 시설 및 기술기준 위반시 사업자와 동일하게 행정처분을 하기 전에 개선촵권고할 수 있도록 규칙을 개정함으로써 개선을 통한 안전관리를 유도할 계획이며 더불어 LPG공급자 의무사항 확인을 통해 위반업체에 대한 행정조치 및 사후관리를 강화할 것으로 발표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