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국회 국정감사가 추석이 훨씬 지난 오는 17일부터 시작된다. 예년에 비해 늦게 시작되는 이번 국정감사는 신고유가의 지속과 기후변화협약에 대한 국제적인 관심이 크게 높아진 상황에서 그 어느때보다 중요하다.

이번 국정감사는 열린우리당의 해체와 민주신당의 탄생 등 그 어느때보다 복잡한 정치계의 개편으로 인해 일정 확정에서부터 큰 어려움이 있었다.

에너지·자원을 담당하는 국회 산업자원위원회의 국정감사 역시 민주신당의 산자위 간사 선정도 제대로 못하고 9월 말에서야 본격적인 소위활동에 들어갈 정도로 늦춰졌다.

반면 국제적인 에너지·자원업계의 동향은 어떠한가.

다보스포럼, UN안보리회의, G8정상회의 등 주요한 국제 행사마다 기후변화가 최우선 과제로 다뤄지고 있는 형국이다.

EU를 중심으로 한 교토의정서 유지 지지국가와 미국을 중심으로 하는 새로운 기후변화대책의 시도속에서 우리의 향후 대처방안의 확립도 시급한 실정이다.

국내적으로도 한국지역난방공사 등 에너지 공기업의 민영화 움직임이 새롭게 일기 시작하고 해외자원개발, 기후변화협약 대책 마련 등 문제가 산적해 있다.

이번 국정감사는 이러한 국내외적인 여건하에서 우리 에너지관련 공기업·기관들의 활동을 점검하고 올바른 정책이 집행될 수 있는 장으로 만들어져야 한다.

이번 정기국회 국정감사는 일명 ‘방탄국회’가 될 소지가 다분하다. 대선이 얼마남지 않은 상황에서 각 당의 대선승리를 위한 행보가 본격화되면서 대선의 전초전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촉박한 일정 속에 시작되는 국정감사, 각 당의 첨예한 대립이 예상되는 국정감사, 국정감사가 제 역할을 할 수 있을지부터가 걱정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