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한 기업에게는 반드시 이유가 있다. 특히 시장경쟁에서 대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불리한 상황에 놓여 있는 중소기업의 경우는 더욱 그렇다.

지금 국내 시장은, 또 세계 시장은 한마디로 무한경쟁의 시대다. 무한경쟁속에서 생존하기 위해, 또 발전하기 위해 기업들은 차세대 사업을 발굴하고 새로운 변화를 이뤄가고 있다.

에너지업계 기업들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흔히 에너지업계는 정적이라고 말한다. 변화도 적고 새로운 기술의 개발과 도입도 타 업계에 비해 천천히 이뤄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 몇 년간을 유심히 살펴본다면 그 어느분야보다 에너지분야가 역동적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에너지업계의 동적 변화는 신고유가, 에너지원별간 치열한 경쟁, 기후변화협약 교토의정서 발효로 대표될 수 있다.

새로운 신고유가시대에 대응하는 기업만이 지속가능한 발전을 담보할 수 있다.

변화에 적극 대응… 긍정적 자세 돋보여
위기를 기회로 여기는 발상의 전환 특징

에너지원별로 격화되고 있는 경쟁도 기업에게는 위기이자 새로운 기회다. LNG와 LPG, 지역난방과 도시가스 등 시장을 점유하기 위한 에너지업계 내부의 치열한 경쟁도 역시 우리 기업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에너지원별간 치열한 경쟁은 더 나은 시스템, 더 높은 편의성, 더욱 저렴한 시장가격을 견인하며 변화의 한축으로 자리잡았다.

기후변화협약 교토의정서 발효는 이제 에너지가 곧 국가의 경쟁력이 되는 시대가 도래했음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이산화탄소를 저감하기 위한 최선의 수단은 에너지효율을 높이고 에너지합리화를 통해 에너지절약을 실천하는 것. 에너지효율을 높이고 절약하는 것이 바로 돈이 되는 시대가 열린 것이다. 기업은 반드시 기후변화협약 교토의정서 발효가 각 시장별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 정확하게 분석하고 적절히 대응해야만 성공한 기업이 될 수 있다.

최근 ‘블루오션’이라는 단어가 사회의 화두로 등장한 바 있다. 생각하지 못했던 틈새시장을 파고드는 중소기업이야말로 이렇듯 새로운 환경에서의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갈 수 있는 것이다.

성공하는 중소기업에게는 반드시 성공 이유가 존재한다.

빠르게 변모하는 시장변화속에서 새로운 길을 모색하고 이에 걸맞는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거나 도입한다. 개발한 기술이나 도입된 기술을 상품화시켜 시장에 내보내며 성공에 이르는 것이다.

성공하는 중소기업은 빠른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신고유가도 기후변화협약 교토의정서 발효도 성공하는 기업에게는 기회일 뿐이다. 성공하는 중소기업은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를 기회로 탈바꿈시키는 힘이 있다. 변화는 위기가 아니라 기회라는 단순한 생각의 전환, 이것이 바로 성공하는 중소기업의 힘이다.

지금의 10대 기업, 100대 기업 모두가 시작은 소소했다. 변화에 맞서 시장상황에 맞는 적절한 제품을 개발하고 서비스를 확대해오면서 굴지의 대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었다. 긍정적이고 변화를 무서워하지 않는 우리 에너지업계의 중소기업, 이들이 바로 10년 뒤의 10대 기업이고 100대 기업이다.

[성신공업(주)]

소형저장탱크, 품질로 승부한다
개발, 품질관리, 영업 등 삼위일체 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