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해 사고 빈도율은 안전 실적에 믿을 만한 지침이 아니다. 사고의 경험 자체에 대한 데이터보다는 신체적 보호, 작업 시스템 규정 및 절차 그리고 훈련 방법, 변경 사항의 관리 등의 체계적 점검 및 감사를 통해서 보다 의미 있는 정보를 입수할 수 있다고 본다. 그 동안 수많은 지표들이 안전의 측정을 위해 오랫동안 사용되어 왔고 최근 들어서는 예방적 기능 및 손실 발생 전에 초점이 맞추어진 추가적 지표들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조직이 사고 및 손실의 발생 전에 특정한 결함을 인지하고 수정 또는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측정 방법이 필요해 졌다. 이 부분에 대한 많은 통찰이 최근의 안전 연구 결과 도입되었으며 시스템적 접근 방법의 안전 보건 경영이 가치 높은 수단으로 대두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대한 대안중 하나가 안전 보건 경영 시스템이다.

안전 보건 경영 시스템을 구미의 선진 초일류 기업에서는 단순한 안전 관리 차원이 아닌 경영의 한 축으로 도입하여 포괄적 손실관리 경영으로 다루고 있음은 잘 알려진 기업 경영의 노하우이다.

OHSMS(Occupational Health & Safety Management System), 즉 직장 건강, 안전경영시스템에 대한 인증 규격인 OHSAS 18001 표준(OHSAS: Occupational Health & Safety Assessment Series)이 1999년 4월에 제정·공표 되었다.

OHSAS 18001 표준의 구조는 ISO14001표준의 PDCA(Plan-Do-Check-Act) 지속적 향상 추구 모델을 채택하였다는 점이 중요하며, 향후 경영 시스템의 통합과 품질, 환경 및 안전 경영 시스템 표준들간의 병용성(Compatibility)을 감안하였다고 여겨진다.

안전 보건 시스템 인증이 갖는 의미는 기업으로 하여금 표준이 요구하는 사항을 준수하게 함으로서 적절한 안전 보건 시스템을 구축하고 실행을 통한 지속적인 개선과 성장을 기하도록 유도함에 있다. OHSMS의 원리는 기존의 환경이나 품질 경영 시스템과 매우 유사하다. 따라서 궁극적으로 기업 내 경영 시스템으로서 효율적인 통합도 가능하다고 여겨진다. 이러한 통합 접목을 보다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요건 구성의 구조가 ISO 14001환경 경영 시스템 표준과 동일하며 이는 향후 개정될 ISO9001:2000표준의 구조 유형이기도하다.

ISO 9001:2000, ISO 14001: 1996, OHSAS 18001:1999 등의 품질, 환경, 안전 보건 경영의 모든 국제표준들이 PDCA 체계를 공히 도입하여 시스템 규격들 간의 병용성과 통합의 개념을 적극적으로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안전 보건 경영의 경우도 별도의 경영 수단으로 생각지 말자는 개념이다.

조직의 경영 시스템을 재산 및 인명 손실, 생산 지연, 공정 중단, 품질 문제 그리고 환경 손실까지 포함되도록 범위를 넓혀야 하는 또 다른 이유가 있다. 인원, 설비, 자재 그리고 환경 등이 상호 연관성을 갖는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하나의 하부 시스템의 안전과 유효성은 다른 하부 사스템의 그것들과 상호 의존적이다. 한 하부 시스템에서의 사고는 다른 하부 시스템에서의 문제를 초래하곤 한다. 사고의 영향이 하나의 하부 시스템에만 국한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이러한 개념은 안전에 대한 포괄적 접근의 필요성을 대변해 주고 있다.

이제 기업 경영시스템은 효과성(Effectiveness)의 확보에서 효율성(Efficiency) 제고의 방향으로 수준 향상되고 있다. 표준류들도 이러한 시장의 요구를 수용하며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기업 경영의 핵심 가치(Criticals to Value)는 공유되고 시행 착오 없는 집중된 목표 관리, 그에 따른 경쟁력 제고 그리고 지속적 향상의 방향과 일치되어 설정되고 추구되는 것이다. 이러한 것들을 일찍이 통합하고 최적화된 포괄적 손실 관리 경영(Loss Control Management) 시스템으로 설정하고 발전시켜 나아가는 구미 선진 초일류 기업경영의 사례들은 우리에게 귀중한 벤치마크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