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다시 전국일반고압가스협회가 회장 선출과 관련해 몸살을 앓고 있다.

최근 고압가스협회는 임시총회를 열고 새로운 회장을 선출하려 했으나 성원 부족 등의 이유로 무산되고 오는 11월중 신임 회장을 다시 선출키로 했다.

협회는 2년 전인 지난 2005년에도 7~8개월간 새 회장선출을 못하고 표류하다 한강종합가스 김국환 대표를 신임 회장으로 선출하는 등 회장 선출에 많은 시간을 보낸 바 있다.

산업용가스 판매대리점을 주축으로 이뤄진 협회는 지난 2년 전과 마찬가지로 어려운 시기를 맞고 있다. 판매대리점들은 설자리가 없어지고 재개발에 따른 이전 위기, 대리점간의 경쟁, 임대료 상승, 가격하락 등 해를 거듭 할수록 점점 더 위축되고 있기 때문이다. 회원사 대부분이 계속되는 경기침체와 제조업의 타지역 이전으로 판매사업의 환경이 극도로 악화되면서 사업자들이 협회 참여보다는 각자의 생업에 매달릴 수 밖에 없는 현실을 반영한 것이다.

따라서 신임 협회 회장의 할 일은 산적해 있다. 이런 상황에 업계전반을 이끌고 나가야 하는 골치 아픈 자리에 선뜻 나서기는 어려울 것이다.

그러나 어떠한 상황에서도 협회 회장은 단순히 자리만 지켜야 할 것이 아니라 실질적인 회원사들의 비전을 제시해줘야 한다. 또 사업자들의 권익보호에 힘써 침체된 업계에 활력을 불어 넣어 줘야하고 회원사들 또한 협회가 잘 운영될 수 있도록 회장에게 힘을 보태야 할 것이다.

현재 협회 회원사들은 협회의 못한 점만 따져 들고 있다. 협회는 회장의 것도 아니고 어느 한 특정인의 것도 될 수 없다.

다시 말해 회원사 개개인이 모여 구성된 단체이기 때문에 회원사들의 것에 가깝다. 따라서 협회의 재구실을 따지기 전에 회원사 스스로의 자질에 대해서도 생각해보길 기대한다. 이럴 때 능력 있는 회장 추대가 가능하지 않겠는가?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