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9일 실시된 선거를 통해 이명박 한나라당 후보가 차기 대통령으로 당선되면서 이명박 대통령 당선인과 한나라당의 에너지·자원분야 정책기조에 대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 당선인과 한나라당은 고유가 등 에너지 시장의 불안정성이 증대되면서 수요국의 에너지 확보 경쟁과 공급국의 자원 내셔널리즘이 고조되고 있고 OPEC의 고유가 정책, 중국, 인디아 등 고성장 국가들의 석유소비 급증, 달러화 약세와 투기세력들의 가수요 증가 등으로 국제유가도 연일 상승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특히 한국의 해외에너지 의존율이 97.3%에 달하고 석유소비량 세계 7위, 원유가 10% 상승시 경제성장률은 0.2% 하락, 물가상승률은 0.2% 상승하는 등 유가가 국민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는 점에서 다양한 에너지·자원정책을 마련, 시행할 예정이다.

E복지 확대·자원외교 활성화 기대
‘인수위’ 참여인사에도 관심 높아

이명박 당선인의 에너지정책은 기후변화협약과 고유가 기조에 대응하기 위해 기존의 에너지정책을 강화하는 한편 저소득층 지원 등 에너지복지를 확대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또 동북아에너지협력 등 참여정부에서 확대된 에너지외교를 극대화하는 한편 에너지를 환경과 연계해 범국민적 공동대응에 나설 수 있도록 공감대를 형성한다는 계획이다. 이미 서울시장 시절 버스 중앙차로제를 통해 대중교통수단의 에너지절약 효과를 거둔 바 있는 이명박 당선자는 도로 중심의 물류 시스템 개선에도 나서게 된다.

무엇보다 주목되는 점은 에너지가격체계의 전면적인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인식을 갖고 있다는 점이다. 수요자 측면에서 에너지가격을 다루고 시민단체, 정부, 전문가가 참여하는 가칭 ‘에너지가격체계 조정위원회’를 한시적으로 운영할 수도 있다는 점에서 논의만 계속돼 온 에너지원별 가격제도가 완전히 바뀌게 될 가능성도 있다는 분석이다.

이명박 당선인은 조만간 인수위원회를 구성해 정권 인수에 나서게 되는데 에너지·자원분야에서 누가 참여하느냐에 따라서 향후 정책방향을 갸늠할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인수위의 참여인사와 활동에도 관련업계의 이목이 집중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