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는 지난해 발표한 ‘그린에너지산업 발전전략’에 대한 후속조치를 본격적으로 추진해 그린에너지 성장의 초석을 다지는 해가 될 것입니다”

정부는 지난해 8월15일 광복절 경축사를 통해 ‘녹색성장’을 신국가발전 패러다임으로 제시했고 9월에는 ‘그린에너지산업 발전전략’을 발표했다.

이번 발전전략의 중심에 있는 엄찬왕 에너지기술팀장은 “온실가스를 감축하는 혁신적인 에너지기술기반산업이 그린에너지산업”이라며 “우리나라에서 다수의 기업들이어려운 경제여건 속에서도 투자확대 계획을 세우는 등 신성장동력으로 주목받는 분야”라고 강조했다.

그린에너지산업 발전전략의 후속조치로 먼저 R&D사업을 효율화하기 위해 4개의 기관에 분산돼 있던 R&D평가·관리기능을 에너지기술평가원으로 집중시켜 통합 전담기관을 출범시킬 계획이다.

엄 팀장은 “정부가 녹색성장을 전면에 내세우고 정책역량을 결집하는 상황에서 에너지기술평가원은 녹색성장을 뒷받침하는 핵심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이라며 “평가원의 설립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에너지기본법 개정안을 국회에 제출해 심사 중”이라고 밝혔다. 전담기관의 기능, 조직, 인력 등을 효율적으로 설계하기 위한 검토작업을 진행 중이며 시행령 등 하위 규정 개정 후 내년 상반기 중 통합작업을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에너지기술평가원을 중심으로 15개의 그린에너지기술에 대한 로드맵도 준비하고 있다.

그린E 발전전략 후속조치 본격 추진

엄 팀장은 “민간기업 위주의 추진 체계를 구성해 민간의 투자방향을 고려한 실효성 있는 R&D방향을 제시할 것”이라며 “지난해 10월 세부추진방안을 마련해 분과별 작업을 개시하고 이달 중 초안을 마련해 공청회 등 의견수렴 절차를 거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는 특히 “기술로드맵이 의미를 갖기 위해서는 R&D사업을 통해 실제로 추진돼 기업에게 정책에 대한 신뢰를 줘야 한다”라며 “로드맵 작업과 동시에 2009년 기술개발사업 기술기획을 실시해 로드맵과 R&D사업을 연계시길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로드맵에는 분야별 기술력, supply chain을 분석해 독자개발, 국제협력 등의 다양한 기술획득전략이 제시될 것으로 기대된다.

에너지기술팀은 에너지기술분야에서 그동안 미흡했던 국제협력분야도 강화한다. 로드맵을 통해 에너지기술 국제협력전략을 마련하고 그린에너지기술의 조기확보를 위해 해외 우수인력 유치를 지원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해외의 에너지기술 전문가 DB를 구축해 관련 연구기관과 기업에 제공하고 산·학·연컨소시엄이 해외인력 유치를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에너지R&D를 통한 해외유치 인력에 대한 각종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엄찬왕 팀장은 “올해는 에너지분야의 기술혁신을 통해 그린에너지 성장의 초석을 마련하는 한 해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