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유관 도유사건을 불식시키기 위해 사회적인 감시체계는 물론 처벌을 강화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대한송유관공사(대표 최광식)는 2005년 1건이던 송유관 도유사고가 2006년 15건, 2007년과 지난해 각각 31건으로 증가했으며 검거된 도유범도 2006년 18명이던 것이 2007년 36명, 2008년 41명으로 늘었고 올해 1월에만 7명이 검거됐다고 밝혔다.

송유관 도유사고가 증가하는 것은 국제유가 급등과 더불어 경기침체, 실업률 증가 등과 함께 한탕주의가 만연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처럼 송유관 도유사고가 급증하는 원인에 대해 회사측은 국제 유가 급등, 국내 경제사정 악화, 실업률 증가 등과 더불어 한탕주의가 만연한데서 그 원인을 찾고 있다.

도유 형태도 단순 도유범에서 전문 도유범에 이르기까지 점차 다양화될 뿐 아니라 지능화되고 있어 송유관공사는 관로 순찰 전담수서를 신설해 순찰을 강화하고 중앙통제실을 통해 송유관 운전현황을 24시간 감시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자체 시스템으로만 도유사건을 차단하기 어려운 만큼 전담 경찰조직을 운영하는 한편 도유범에 대해 가중처벌하는 방안도 검토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송유관공사의 관계자는 “송유관 도유는 강한 압력으로 누출된 휘발유로 대형화재 확산은 물론 토양과 수질 등 심각한 환경오염 문제로 위험성이 크다”라며 “도유 방지를 위해서는 사회적 지원이 절실하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