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세서민들이 사용하는 LPG, 석유제품에 대해서는 정부가 왜 아무런 지원을 해 주지 않는 걸까요? LPG에 비해 저렴한 도시가스나 전기 등에 대해서는 손실 보조금마저 지원해 주면서…”

이 말은 지난해부터 LPG와 석유를 사용하는 사람들 입에서 터져 나오는 목소리이다.

이를 의식한 정부의 인상폭 자제 요청으로 3월 LPG가격은 당초 인상요인에 미치지 못한 80원대에서 인상됐다. 일시에 큰 폭으로 LPG가격이 오르는 것은 막았지만 LPG수입·정유사는 제때 반영하지 못한 인상요인은 2~3개월 분산 반영하겠다고 이미 밝힌 바 있다.  

환율이 최근 진정세를 보이고 있지만 지난해말에 비해 여전히 높은 수준으로 올라 LPG가격 안정에 큰 도움은 주지 못할 전망이다. 

다만 동절기가 지나 난방용을 중심으로 LPG수요가 점차 줄고 전 세계적인 경기침체로 경기 불확실성이 깊어질 것이라는 우려 때문에 LPG가격도 안정적인 모습을 보일 것이란 실낱 같은 희망에 기대를 걸어볼 수밖에 없어 보인다.

높아진 LPG가격을 낮추기 위해 LPG업계에서도 LPG에 부과되는 개별소비세, 부가가치세 등의 폐지 또는 감면 요청을 정부와 국회에 수차례 했지만 관련법률은 국회에 계류되거나 정부로부터 인하 효과가 미미하다거나 유통과정에서 마진으로 흡수될 우려가 크다는 이유로 번번이 퇴짜(?)를 맞고 있는 실정이다.

말로만 소외계층들이 사용하는 연료라고 언급하고 정작 그런 연료를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어떤 사회적 책임을 다 했는가에 대한 답변이 궁금하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