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제부는 지난 17일 브라질 상파울로에서 지식경제부·광물에너지부간 ‘제1차 한-브라질 바이오에너지 워킹그룹 회의’를 개최하고 양국 간 바이오에너지 분야에서의 협력 증진 방안을 논의했다.

회의에는 우리나라의 지식경제부, 석유업계, 에탄올업계, 바이오에너지 연구기관 인사들이 참석했으며 브라질측은 광물에너지부 신재생에너지 국장, 브라질 국영석유사인 Petrobras 임직원 등이 참석했다.

이날 양국은 ‘바이오에너지 정책 현황․계획 발표’에 이어 향후 정책·기술·정보 교류 등 구체적인 양국 간 협력 증진 방안을 제시하고 이에 대해 논의했다.

우리나라는 브라질 측에 연 1회 이상 한-브라질 바이오에너지 워킹그룹 회의 개최(교차 개최), 필요시 수시 정책·정보·기술 교류 협력, 국내 기업의 브라질 해외농장 개척 지원 등의 방안을 제시했다.

브라질은 풍부한 석유·광물자원 매장국이면서 세계 2위의 바이오에탄올 생산국으로 40여년의 바이오에탄올 보급 경험 및 선진 바이오에너지 관련 정보·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국가다.

이러한 차원에서 이번 회의는 우리나라에서도 저탄소 녹색성장 및 신성장동력산업 중 하나로 부각되고 있는 바이오에너지 분야에서의 브라질과의 전략적인 협력관계를 구체화하기 위한 첫걸음을 내딛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한편 지난해 11월 이윤호 지식경제부 장관은 로바웅(Edison Lobão) 브라질 광물에너지부 장관을 만나 바이오연료 개발 등에 있어 양국이 적극 협력해 나가기로 장관 간 ‘바이오연료 상호협력 양해록(MOU)’에 서명하고 한국에너지기술연구소는 브라질 상파울로 대학 연구소와 기술교류 MOU를 체결해 기술교류 분야의 협력을 강화하기로 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