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1조원에 달하는 국내최대규모의 자원개발펀드가 조성된다.

지식경제부는 11일 해외자원개발 사업에 투자하는 ‘자원개발펀드’의 운용사 선정 계획을 공고하고 본격적으로 펀드 조성 작업에 착수했다.

자원개발펀드는 정부가 한국석유공사와 한국광물자원공사에게 각각 1000억원, 100억원씩 배정한 예산이 시드머니로 조성되며 나머지는 민간의 투자를 유도해 총 1조원 내외의 자금을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펀드는 ‘해외자원개발 사업법’ 상의 ‘해외자원개발 투자전문회사’를 설립해 올해 연말부터 석유·가스 및 주요 광물자원의 해외 자원개발 사업에 다양한 방식으로 투자가 이뤄진다.

이를 위해 석유공사와 광물공사는 T/F팀을 구성했으며 오는 18일 광물자원공사에서 사업설명회를 개최한 후 다음달 12일까지 운용사 신청을 접수하고 투자약정 모집 규모, 투자대상 발굴 계획 등을 종합적으로 심사해 9월까지 운용사 선정 및 펀드 결성을 완료할 예정이다.

특히 펀드 간 경쟁을 통한 운용 성과를 극대화하는 한편 다양한 투자 포트폴리오의 구성을 위해 2개의 운용사를 선정하고 자금을 분할해 운용하게 된다.

이 펀드에 석유공사와 광물공사는 리미티드 파트너(limited partner)로 참가한다.

지경부의 관계자는 “이번 자원개발펀드 조성은 해외 자원개발에 전문성을 갖춘 공기업인 석유공사·광물공사의 선도적 투자를 통해 시중민간자금의 적극적인 투자를 유도함으로써 자원개발기업들의 자금난해소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그는 또 “조성된 자금을 다양한 해외자원개발사업에 투자함으로써 석유·가스 등 주요 자원의 안정적인 확보와 자주개발률의 획기적인 제고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석유공사는 2006년 유전개발펀드를, 광물공사는 2007년 니켈개발펀드를 각각 조성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