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기술(KOPEC)이 국내 최초로 연구용 원자로 설계기술의 해외 수출을 이뤄냈다.

지난 14일 한국전력기술과 발주처인 그리스 국립과학연구소(NCSR Demokritos)는 그리스 아테네에서 ‘그리스 GRR-1 연구로 설계개선용역’ 계약을 체결했다.

기술평가에서 100점을 받아 지난 달 7일 해당 용역의 최종 낙찰자로 선정된 지 한달 여 만이다.

이종성 사장직무대행은 “한국전력기술은 국제공개경쟁입찰을 통해 세계적으로 인지도가 높은 프랑스의 아레바(AREVA), 아르헨티나의 인밥(INVAP)을 제치고 사업수주에 성공했다”라며 “이번 계약을 계기로 세계시장에서 한국 원전설계기술의 위치를 가늠할 수 있으며 현재 입찰 참여 중인 네덜란드 팔라스(PALLS) 연구용 원자로 등 세계 연구용 원자로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확실한 발판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한국전력기술은 이번 계약을 통해 1960년대에 건설된 그리스 5MW급 연구용원자로 1차 냉각계통의 기존설비제거/제염, 10MW로 출력을 증강하는 냉각계통 및 제어실 개선에 대한 컨설팅 업무 등 설계개선용역(계약금 15억원 규모)을 수행하게 된다.

또한 이번 계약은 한국전력기술과 한국원자력연구원(KAERI), 두산중공업, 대우건설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입찰에 참여하고 있는 네덜란드 연구용원자로 건설사업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전력기술의 관계자는 “네덜란드 원자력 관계자가 우리의 이번 사업 계약체결 소식을 듣고 한국의 기술력을 다시 보게 됐다는 말을 전했다”고 밝혔다.

네덜란드 팔라스(PALLAS) 연구용원자로 사업은 세계 최대규모(80MW)로 최근 한승수 총리가 유럽 순방길에 직접 네덜란드 정부의 지지와 협조를 요청할 정도로 국가적 차원에서 기대가 큰 사업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