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 18~21까지 나흘간 ‘서울 기후변화 박람회’가 펼쳐지고 있다.

지난 18일 개최된 개막식에는 오세훈 서울시장, 안나티바이쥬카 UN 해비타트 의장, 데이비드 밀러 C40의장(토론토시장) 등 C40 정상회의 참가 세계도시 시장과 대표단이 함께했다.

▲ 서울기후변화박람회에 참관 중인 고등학생들이 폐기물에너지사업에 관한 설명에 관심이 집중돼 있다.
서울기후변화 박람회는 서울, 환경부, 지식경제부 등 21개 기관이 참여해 기후변화의 심각성과 시민 실천을 보여주는 ‘시민의 마당’, 인천, 도쿄, 프라이부르크, UN HABITAT 등 15개 국내외 도시가 참여한 ‘협력의 마당’, 삼성, 현대, 포스코 파워, 하나웰 등 46개 국내외 기업의 참여하는 ‘녹색 성장의 마당’으로 꾸며졌다.

이번 박람회는 신재생에너지, 에너지효율화, 친환경자동차 등 첨단 기후변화 기술과 정보교류의 장으로서 녹색성장의 비전 실현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특히 신재생에너지 등 기후친화 기술이 실질적 수요자라고 할 수 있는 세계 대도시 사람들과 대표단이 박람회를 참관해 전세계 우리 기업의 첨단 기술을 알리고 마케팅 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 기존 풍력발전기의 취약점을 보완해 100% 국내기술로 개발한 ‘수직축드럼형풍력발전기’ 앞에서 함문성 (주)위너지랜드 대표가 포즈를 취하고 있다.
박람회에 참여하는 기업들은 C40 정상회의 참가자 등을 대상으로 ‘기후변화와 녹색기술 H½O!’ 등 11개의 별도 세미나를 개최한다.

박람회에는 기후변화에 대해 재미있게 이해하고 실천 의지를 다질 수 있는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도 준비돼 있다. 어린이들이 지접 기상캐스터가 돼 일기예보를 진행해 볼 수 있고, 다양한 환경 영화, UCC 등을 감상할 수 있다. 그 외에도 소망나무, 펭귄구하기 OX 퀴즈 등 재미있는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서울시 김기춘 맑은환경본부장은 “이번 기후변화박람회는 세계도시, 시민과 기업, 서울시가 함께하는 녹색성장의 한마당이 될 것” 이라며 “C40 서울 정상회의와 박람회의 성공적 개최를 통해 서울이 기후변화 리딩도시로 도약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 박람회에 친환경 저공해 자동차가 전시돼 많은 참관객들의 관심을 모았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