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PG판매업계가 채택한 결의문을 발표하고 있다.
Take-out 소형 LPG용기 직판 시범사업을 앞두고 LPG판매업계가 정부 정책에 불만을 품고 과천 정부청사 앞에서 궐기대회를 가졌다.

판매업계는 △충전소 소형용기 직판 △435만호 2013년까지 도시가스 연료전환 △재벌기업의 벌크로리 위탁배송 정책 반대 등으로 판매업계가 놓여진 실상을 알리기 위해 ‘생존권 사수 궐기대회’를 갖는다고 천명했다.

반면 지식경제부는 “소형LPG용기 직판 시범사업은 실무위원회를 구성해 판매업계가 참여한 가운데 진행하고 있다”라며 “판매업계가 논의 자체를 거부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는 대목”이라고 강조했다.

소형 LPG용기 직판제도로 불거진 이번 집단 행동이 정부의 정책 수립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LPG산업에 미칠 파장은 무엇인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LPG판매업계의 요구 ‘이것’

LNG에 밀려 명맥만 유지하고 잇는 프로판산업에 대한 위기감이 소형용기 직판, 도시가스의 연료전환, 재벌기업의 벌크로리 위탁배송 등의 정책으로 가중될 것이라는 우려가 이번 집회의 주요인이다.

업계는 소형LPG용기의 경우 가스안전에 심각한 위해요인이 될 뿐만 아니라 판매업계의 목줄을 조이는 행위라고 주장하고 있다.

또 벌크로리 위탁계약은 대기업의 중소기업 사업영역 침해를 조장해 LPG시장질서를 혼란에 빠뜨릴 것이라고 우려했다.

△7월 LPG공급 대란 오나

판매업계는 이번 집회 이후 정부가 개선조치를 마련해 줄 것을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이것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전국 1차 파업을 실행할 것이라고 결의했다. 오는 12월 소형 LPG용기 직판제도 시범사업이 추진될 시기인 동절기를 앞두고 파업을 불사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정부 반응

정부는 소형 LPG용기를 논의하기 위해 구성된 실무협의회 등 제도권내에서 협의를 해 나갈 것을 LPG판매업계에 주문하고 있다.

소형 LPG용기에 대한 논의 자체를 거부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로 받아들이고 있다. 정부는 특정 집단의 주장을 모두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이해 관계자들과 충분한 협의와 논의를 거친 이후 정부 정책 또는 제도로 도입한다는 측면을 이해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LPG산업에 미칠 파장

LPG는 달동네, 산간벽지 등 소외된 계층에서 주로 사용하고 있지만 소비자들로부터 ‘비싸다’는 멍에를 쓰고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정부의 정책적 시도가 펼쳐질 것이란  전망을 낳고 있다. 그동안 배송센터 시범사업을 비롯해 다양한 정책적 노력이 추진됐지만 일부 LPG업게의 반대로 시행되지 못했다.

소형 LPG용기 직판제도를 비롯해 도시가스 연료전환등 일련의 정책적인 문제로 촉발된 판매업계의 집단행동이 정부의 LPG산업에 대한 정책에 어떤 반향을 불러올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