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15일 매연이 전혀 배출되지 않는 천연가스차량으로 바꾸는 정책을 꾸준히 추진해 전체 시내버스의 84%인 6,400대와 마을버스·청소차 989대를 보급했다고 밝혔다.

또한 천연가스버스 운행의 필수 기반시설인 CNG충전소 46개소를 설치하는 인프라를 구축했다.

시민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시내버스 등 대형경유차량을 천연가스를 연료로 하는 차량으로 교체해 지난달 말 현재 시내버스 7,600대 중 6,400대(84%)를 CNG버스로 보급했으며 오는 2010년까지는 전량 교체할 계획이다.

또한 마을버스와 청소차량에 대해서도 천연가스차량 도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구입융자금 지원 등을 통해 보급을 활성화하고 있다.

특히 천연가스버스 운행의 필수 기반시설인 CNG 충전시설도 대폭 확충해 현재 하루 9,120대의 충전 능력을 갖추고 2010년에는 1만대/일까지 충분한 용량을 확보할 계획이다.

천연가스 차량의 보급을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연료공급시설인 충전시설을 적기에 확충해 현재 서울시에서는 46개소(고정식 40, 이동식 6) 충전시설을 설치, 하루 9,120대의 차량을 충전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했다.

올해에 고정식충전소를 42개소로 늘리고 2010년까지는 47개소를 확보할 계획이며 당초 2010년 완공 목표로 추진 중인 고정식 충전시설 5개소도 조기 설치 추진, 충전거리 및 대기시간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충분한 고정식 충전시설의 확보에 따라 이동충전차량에 의한 중계충전방식으로 예산이 많이 투자되고 있는 이동식은 점차 폐쇄해 연료보조금 등 예산을 연간 40억원 정도 절감할 계획이다.

서울시의 관계자는 “서울은 대기오염물질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수송 부문에 천연가스버스 도입 등의 자동차 오염물질 저공해화를 적극 추진한 결과 미세먼지 농도가 꾸준히 감소해 2008년은 측정이래 가장 낮은 농도를 달성했다”라며 “전국 대도시 중에서도 가장 큰 미세먼지 농도 감소 폭을 나타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