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기업들이 기후변화에 따른 탄소저감 및 녹색성장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대체적으로 공감하지만 실질적인 대책 마련에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광주상공회의소(회장 박흥석)가 최근 지역 제조업체 100곳을 대상으로 ‘저탄소 녹색성장에 대한 인식조사’를 실시한 결과 향후 탄소저감을 위한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답한 곳이 43.8%, 적극적으로 감축해야 한다고 응답한 곳은 41.1%로 조사돼 설문 대상기업 84.9%가 탄소 저감의 필요성에 대해 폭넓은 공감대가 형성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탄소저감 및 녹색성장을 위해 추진 또는 계획중인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69.9%가 '없다'로 답했고 '있다'는 기업은 30.1%에 불과했다.

기업들은 그 원인으로 △관련지식과 정보부족(44.4%) △업종 특성상 기후변화와 무관함(31.5%) △시설 교체 등 과도한 비용부담(13.0%) △탄소저감 기술과 노하우 미비(5.6%) 등을 들었다.

정부의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에 대해선 63.0%가 ‘정책에 대한 홍보 미흡으로 어떻게 대응을 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답했고 ‘전 세계적인 기후변화 문제에 대해 매우 시의적절하게 잘 대처하는 정책이다’라는 응답은 31.5%에 그쳤다.

또 녹색성장이 기업 경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28.2%가 ‘투자 등에 따른 원가부담 증가’를 지적한 반면 21.1%가 ‘신재생에너지 개발 등 사업기회활용이 가능한 점’을, 14.1%가 ‘기후변화 대응 노력에 따른 기업 이미지 제고’를, 8.5%가 ‘공정 개선에 따른 수익성 향상’을 각각 기대했다.

탄소저감의 바람직한 방법으로는 정부와 민간협약에 따른 감축(66.7%)을 첫 손에 꼽았고 다음으로 기업의 자발적 감축(25.0%), 총량할당에 따른 강제 감축(4.2%) 등이 뒤를 이었다.

탄소저감을 위해 노력해야 할 부분으로는 에너지 절약(54.8%)이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기후변화 문제인식(21.9%), 기술개발 및 설비투자(9.6%), 온실가스 인벤토리 구축(5.5%)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정부의 우선 정책과제(복수응답)로는 65.2%가 ‘녹색산업 육성 정책과 활용방안 홍보 및 녹색성장 관련 산업별 비전제시’를 꼽았고 29.0%는 ‘환경 제품 생산기업에 대한 금융ㆍ세제 지원 강화’, 20.3%는 ‘부처간 일관된 녹색성장 정책 추진’을 제언했다.

광주상공회의소의 관계자는 “우리나라도 2013년부터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의무 대상국으로 지정될 가능성이 있는 만큼 녹색성장의 중심축인 산업 부분에서 실질적 준비가 시급하다”라며 “정부는 관련 산업별 비전과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세제ㆍ금융지원 및 인프라 구축에 서둘러야 할 때”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