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제부는 28일 경주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처분시설 공기지연과 관련해 진상조사단의 조사 결과 방폐장 처분시설로서 안전성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지경부는 대한지질학회에 의뢰해 진상조사단을 구성해 지난 6월22일부터 4주간에 걸쳐 4차례 부지조사의 적정성 여부, 조사결과와 굴착으로 확인된 암질 간의 편차 사유, 안전성 확보를 위한 보완조치의 적정성 등에 대해 이뤄졌다.

진상조사단 조사결과에 따르면 4차례에 걸쳐 실시된 부지조사(2005년4월, 2005년12월, 2006년4월, 2007년3월)는 조사방법, 조사내용 등이 각각의 부지조사 목적에 부합되게 적정한 수준으로 수행됐다.

조사단의 관계자는 “부지조사 결과와 실제 암반상태가 유사하나 입구부 100m 구간에서 큰 차이가 발생했다”라며 “부지조사시 발견하기 힘든 소규모 단열대가 굴착방향과 평행하게 발달한 데 기인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입구부분의 소규모 단열대는 지하수 유동에 크게 변화를 줄 만한 규모는 아니기 때문에 안전성 평가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밝혔다.

조사단의 관계자는 “진입터널의 역학적 보강은 표준지보방식과 보조공법이 적용되고 있고 유사사례와 비교할 때 적정한 수준”이라며 “현재까지 확인되는 지질환경의 변화는 기존의 처분안전성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는 아니다”고 강조했다.

조사단은 또 “최초 설정된 건설기간은 부지조사 결과 이전에 2009년 말 방폐장 완공을 목표로 설정한 것으로 부지조사 결과와 굴착으로 확인된 암반상태, 공사진행 속도 등을 고려할때 30개월 공기연장은 적정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