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PG공급 6개사의 가격담합으로 인한 과징금 규모가 1조원을 넘어설 것이라고 한다. 특히 LPG 공급업체들의 가격담합 기간이 6년으로 비교적 장기간이었기 때문에 과징금 규모가 사상 최대치가 될 것이라는 평가다.

지난 8일 공정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조경태 민주당 의원의 LPG가격 담합 과징금 규모가 1조원에 이르는지에 대한 질문에 대해 정호열 공정거래위원장이 “대략 그 정도 될 것으로 보인다”라고 답변하면서 시장에 회자되기 시작했다.

이같은 소식에 LPG소비자와 LPG공급사의 입장은 엇갈리고 있다.

LPG수입·정유사의 일부 관계자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고 현재 진행 중인 사건에 대해 사전에 이 같은 내용을 알리는 것은 올바른 처사가 아니라는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LPG수입가격과 환율 등 기본적인 가격 산정요인을 반영해 결정한 것에 대해 가격담합으로 몰고가는 것은 억울한 측면이 없지 않다고 하소연한다.

LPG산업 특성상 여러 유통단계를 거쳐야 하고 결정된 가격은 하향 수렴되는 등 구조적인 문제로 유발된 측면이 없지 않기 때문에 이런 문제점에 대해 정부가 개선방향 마련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택시 업계를 비롯한 LPG소비자는 LPG가 영세서민들의 연료임에도 불구하고 LPG공급사가 가격담합을 하는 것은 용납할 수 없는 처사라며 철저한 조사와 처벌을 요구하고 있다.

LPG사용자와 공급자의 엇갈리는 반응은 차치하고 물가안정을 위한 정부의 노력은 반길만하다.

비록 국내 에너지원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낮은 LPG이지만 LPG공급자의 사업의지마저 꺾는 일은 없어야 할 것이며 공급자도 LPG가 영세 서민 연료들의 취사 난방용 연료인 점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