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쌍수 한국전력 사장이 내년에 전기요금을 인상할 것이라는 계획을 밝혔다.
 
김 사장은 12일 한국전력 국정감사에서 향후 전기요금 인상계획을 묻는 조승수 국회 지식경제위원회 위원의 질문에 “올해도 자회사를 포함한 결산상 아직도 적자를 면치 못할 수준이고 투자보수가를 감안하면 일정부분 또 올라간다”고 밝혔다.

또한 조 의원이 ‘내년에도 또 올린다는 것이냐’고 다시 묻자 “네”라고도 답했다.

김 사장은 또 논란이 되고있는 5개 발전자회사 통합연료구매와 관련해선 “통합이 유리하다. 다른 분야에서 그렇게 (반대하는) 것에 대해서는 이해가 안된다”면서 “통합구매라고 해도 100% 다 통합하는 것도 아니고, 경우에 따라 별도로 살 수도 있다”고 밝혔다.

현재의 요금 인상분으로는 한전의 적자수준을 해결하지 못해 내년에도 추가적인 인상이 불가피 하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또한 한전의 삼성동 본사 부지 개발과 관련해 김 사장은 “유휴부지 활용과 자산의 적극적 활용을 통한 경영효율화를 위해 지방자치단체와 협의를 거친 개발사업”이라며 “무조건적인 개발이 아닌 만큼 적극적으로 도와달라”고 요청했다.
 
한전은 한국전력법상 현재 발전사업 이외에 공공기관 이전에 따라 본사가 이동하는 삼성동 일대에 복합건물을 지어 임대하는 내용의 신규사업을 포함시킨 개정법률을 발의중인 상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