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영학 지식경제부 2차관, 김형국 녹색성장위원회 위원장, 이태용 에너지관리공단 이사장 등 내외빈과 수상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지식경제부가 주최하고 에너지관리공단이 주관하는 ‘제31회 에너지절약 촉진대회’가 지난 12일 63빌딩 국제회의장에서 개최됐다.

이날 최고 영예인 은탑산업훈장은 고효율 펌프 및 모터의 기술개발과 보급으로 총 6,700억원의 에너지비용을 절감한 한국그런포스펌프(주)의 이강호 대표에게 수여됐다. 또 공정개선 및 신기술 도입 등 주도적 에너지절감 활동으로 최근 5년간 244억원의 에너지비용을 절감한 SKC(주) 울산공장 조병수 공장장에게 동탑산업훈장을, 최고 수준의 에너지효율 및 에너지원 단위 달성으로 3년간 68억원의 에너지비용을 절감한 (주)삼양사 울산공장 임경신 공장장에게 철탑산업훈장이 수여됐다.

이밖에도 에너지사용 현장에서 공정 개선 및 신기술을 도입해 에너지절약에 앞장선 에너지관리자를 비롯해 기업인, 교사, 주부 등 사회 각 분야의 에너지절약실천 유공자들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지난 75년 개최된 이래 올해로 31회를 맞은 에너지절약 촉진대회는 포상을 통해 에너지절약유공자를 격려하고 우수사례를 널리 알려 범국민적 에너지절약 분위기를 확산하고 저탄소 녹색성장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개최된 것이다.

이날 에너지절약 유공자 포상과 더불어 에너지절약 우수학교로 선정된 울산백합초등학교 등 3개 에너지절약 정책연구학교에 특별감사패가 수여됐으며 산업과 일반부문에 에너지절약 우수사례 전파를 위해 동탑을 수상한 SKC(주) 울산공장과 에너지절약 우수학교로 선정된 충북 각리초등학교의 우수사례 발표가 있었다.

은탑산업훈장 이강호 한국그런포스펌프(주) 대표

이강호 한국그런포스펌프(주) 대표이사는 펌프에 대한 진취적인 기술개발을 선도하고 국내 고효율 펌프 및 모터를 보급해 국가적 에너지 절감에 기여한 공로로 영예의 은탑산업훈장을 수훈받았다.
지난 1989년부터 2008년까지 고효율 펌프(일반펌프 대비 평균 10% 효율향상)를 통해 총 6,709억원의 에너지비용 절감했다.
2003년부터 지난 6월까지 고효율 펌프 및 모터 보급을 통해 총 482GWh의 에너지를 절감하고 약 491억원의 에너지비용 및 21만8,306톤의 CO₂를 절감했다.
이강호 대표는 또 국내 소형순환펌프 업계의 우량기업인 ㈜청석펌프와 오폐수 펌프 전문기업인 ㈜금정공업을 인수해 FDI 유치, 선진기술 이전, 고용창출 및 수출증대를 통해 국내 산업발전에 이바지했다. 특히 기존 모터에만 적용됐던 고효율기자재 인증을 펌프에 확대 적용을 제안해 국내 펌프 업계의 고효율화를 선도했으며 이를 통해 펌프 63개, 모터 38개 모델 등 총 101개 종류의 고효율기자재 인증서를 획득했다.

동탑산업훈장 조병수 SKC(주) 울산공장 공장장

조병수 SKC(주) 울산공장 공장장은 신기술 도입, 공정개선 등을 통한 주도적 에너지절감 활동을 추진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SKC(주) 울산공장 설립시부터 에너지절감 활동을 주도적으로 추진해 회사를 에너지절감 선도기업으로 육성했고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에너지절감 활동을 통해 최근 5년간 244억원의 에너지절감을 달성했다.
미생물이용 고농도 악성폐수 처리기술 개발로 소각로 2기 운휴 및 연간 20억원의 에너지를 절감했고 공정내 냉각수 폐열을 활용한 온수시스템 도입으로 시간당 8톤의 스팀을 절감해 연간 24억원을 절감하는 성과를 거뒀다.
조병수 공장장은 또 자발적협약(VA), 에너지이용합리화자금 활용 등 정부의 에너지절약 정책에 적극 동참했다.
인근 4개사간 잉여 폐열 재활용을 위한 스팀 네트워크 사업을 추진(ESCO 자금 110억원 투자, 에너지절감 80억원/년)했고 온실가스감축실적등록사업 등을 통해 국내 화학산업의 저탄소 녹색성장과 국가 경쟁력 제고에 기여했다.

철탑산업훈장 임경신 (주)삼양사 울산공장 공장장

임경신 (주)삼양사 울산공장 공장장은 세계 최고 수준의 에너지효율 및 에너지원단위를 달성한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맥킨지사 TOP 등 선진 에너지절감 프로그램을 국내에 초기 도입해 3년간 68억원의 에너지 비용을 절감했는데 회사 전체로는 절감액이 510억원에 달했다.
2005년 55.9liter/Tsugar였던 유류원 단위를 2008년 43.7liter/Tsugar로 개선해 전세계 설탕공장 중 최고의 에너지효율을 달성했는데 농축공정 고효율 MVR 설치로 스팀사용 90%를 절감해 연간 11억원, 설탕 결정방법을 획기적으로 바꾼 ‘전당방법 개선’으로 연간 7억원을 절감할 수 있었다.
잉여폐열 재활용 등 에너지절감 혁신활동도 주도했는데 인근 4개사간 잉여폐열 재활용을 위한 스팀 네트워크 사업을 수행하고(동부하이텍 공정반응 폐열이용 스팀 구매, 삼양제넥스, 송원산업, 한국Vopak 터미널에 스팀 공급) 스팀판매를 통한 집단에너지사업 참여로 연간 7억원, 외부 폐열재활용스팀 구매로 3억원의 에너지비용을 절감했다.
온실가스 감축 및 기후변화 대응 활동도 활발히 진행했다.  공장 내 온실가스 인벤토리를 구축해 인증을 획득했고  ‘설탕공정의 농축폐열을 이용한 MVR 시스템 적용’과 ‘동부하이텍 반응열을 이용한 스팀구매’ 등 2건의 온실가스 감축인증 사업을 실시해 정부로부터 KCER을 부여받아 올해 초 정부에 판매하기도 했다.

석탑산업훈장 국자중 에너지관리공단 본부장

국자중 에너지관리공단 본부장은 세계 최초로 대기전력 경고표시제 도입 및 제도를 확대 추진했다. 대기전력저감기준 미달제품에 경고라벨 표시를 의무화(TV, 컴퓨터 등 7개 제품)했고 제도 시행 이후 7개 대상제품의 대기전력저감우수제품 시장점유율이 61%에서 96%로 큰 폭으로 증가해 연간 511GWh(562억원)의 에너지절약효과를 거뒀다. 또 팩시밀리, 복사기 등 12개 제품에 대해 제도 확대를 추진해 기술표준화 사업 및 4회의 공청회를 완료하고 오는 2010년 7월 시행을 목표로 하고 있다.
백열전구 퇴출 및 LED조명 보급확대 기반구축에도 나섰다. 2013년까지 백열전구에 대한 퇴출 추진으로 3,725GWh(4,098억원) 상당의 에너지절약효과를 거뒀고 LED조명 건축물 시범적용 사업을 추진(여수시청 등 19개소)했으며 LED조명 장려금 지원(LED유도등, 백열전구대체용LED, 할로겐대체용LED)도 했다.
가전기기 탑러너제도 도입도 추진했는데 전기냉장고, 전기냉방기, 전기드럼세탁기에 대해 당해년도 최상위 효율제품(1등급)을 목표평균에너지 효율기준으로 제시했다.
에너지 다소비기기에 대한 최저소비효율기준 적용도 어댑터, 충전기, 전기냉난방기, 상업용냉장고, 가스온수기, 창호, 변압기로 확대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