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주유소에 대한 사업조정 일정이 자꾸만 늦춰지고 있다. 주유소가 요구사항을 관철하려는 반면 이마트는 의도적으로 시간을 끄는 눈치다.

그간 3차례에 걸친 자율조정협상이 합의 없이 끝났고 이후 강제조정절차(사업조정 심의회)도 두차례나 연기됐다. 업계에 따르면 당초 주유소와 이마트 양측은 협상결렬 의사를 중소기업청에 전달했고 이에 따라 지난달 24일 심의회가 예정됐지만 막바지에 이마트가 재협상을 요청했다. 그러나 이후 이뤄진 접촉에서도 소득은 없었다고 한다.

주유소의 관계자는 “우리 요구를 듣고 ‘상부에 보고해 검토하겠다’고만 할 뿐 협상자리에서 수동적인 태도만 취한다”라며 “이번에도 먼저 재협상을 요청했으면서 정작 다시 만난 자리에서는 여전히 어떤 중재안도 내놓지 않았다”고 이마트의 협상태도를 비판했다. 협상에 적극 임할 의지도 없으면서 시간만 끌고 있다는 얘기다.

이에 대해 이마트의 관계자는 “우리가 중재안이 없다기 보단 주유소측이 원하는 답변을 안준다는 얘기일 것”이라며 부인했다.

그러나 이마트가 중소기업청에 제출한 상생협력방안은 ‘기존 주유소 보호 및 경쟁을 피하기 위해 셀프 주유소로 운영하고 있다’는 등 중재안이라기보다 입장표명에 가깝다.

이마트가 이번에 재협상을 요청한 것도 중재안보다는 한국주유소협회의 회장이 새로 선임됐기 때문에 주유소의 입장변화를 기대한 듯하다. 실제 이마트 관계자는 재협상 요청 사유로 신임 회장 건을 언급했다.

당사자인 구미와 군산지역 주유소들은 막대한 영업타격을 입으며 하루 빨리 결론이 나오길 바란다. 협상을 통한 합의도 좋지만 무의미한 눈치싸움이라면 중기청이 현명한 판단을 내려 절차를 빠르게 진행시킬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