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지식경제부는 1일부터 전기요금을 평균 3.5% 인상하는 안을 발표했다.

전기요금은 원가보상율이 낮은 용도인 교육용과 산업용, 가로등 위주로 조정했다.

특히 최근 동절기 전력수요 증가 등 전기소비 패턴 변화를 반영해 겨울철에 적용되는 계절별·시간대별 요금제를 조정했다.

전기요금은 기초생활수급자·사회복지시설 등에 대해 할인폭을 확대하고 차상위계층에 대해 신규로 할인해 요금조정으로 인한 저소득층의 추가부담이 없도록 조치했다.

다만 눈여겨 볼 점은 이번 전기요금 인상이 3.5%인데 이보다 훨씬 높게 교육용 전기요금을 5.9%로 인상한 부분이다.

이로 인해 전국의 각 학교들은 일선 교육현장의 지나친 전기요금 부담으로 고정비용 금액이 상승해 학생 지원에 필요한 항목을 줄여 전기요금을 충당할 수 밖에 없게 된 실정이다.

교육용 전기료는 1kWh당 종전 83.56원에서 인상 후 88.5원으로 5원쯤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 교육용 전기 판매량이 70억kWh(지난해 64억6m500만kWh)로 예상되는 가운데 이 수치를 돈으로 환산해보면 약 350억원이 늘어난다.

이번 전기료 인상으로 전국의 학교는 연간 약 350억원의 추가 부담을 떠안게 됐다.

학교의 재정살림이 넉넉지 않은 상황에서 전기요금 부담으로 인한 ‘찜통교실’에 대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

특히 수험생들인 경우 무더운 여름 학교수업에 지장을 받을 정도로 힘든 상황에서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 주길 바란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