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랍에미리트(UAE) 원전수주가 우리 국민의 원자력에 대한 인식을 보다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밝혀졌다.

26일 지식경제부에 따르면 우리국민 10명중 9명(88.4%)이 ‘원자력발전이 필요하다’는 의사를 피력했다.

또한 원자력발전소를 증가시켜야 하거나 현재 수준으로 유지해야 한다는 입장은 90.0%로 나타났으며 ‘증가시켜야 한다’는 응답은 61.1%로 UAE 원전수주 이전에 비해 6.5%p 상승했다.

‘거주지 부근에 원자력발전소를 건설하는 것에 찬성한다’는 응답은 31.1%로 UAE 원전수주 이전에 비해 3.7%p 상승했으며 국민 10명중 7명이상이 UAE에 대한 한국형원전수출이 국가경제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했다.

‘원전수출산업을 신성장동력산업으로 육성할 필요가 있다’는 응답은 73.7%, ‘UAE 원전수출이 원자력에 대한 생각을 긍정적으로 바꾸는데 도움이 되었다’는 응답은 57.3%로 조사됐다.

이는 한국원자력문화재단(이사장 이재환) 의뢰로 한국리서치가 2010년도 전화조사(1월~7월간, 매월정기조사)를 통해 전국 만19세 이상 성인남녀 800명(신뢰수준 95%, 표본오차 ±3.5%)을 대상으로 진행한 원자력 국민인식 추이조사에서 나타난 결과다.

한국원자력문화재단은 △원자력발전의 필요성 △원자력발전소의 안전성 △방폐물 관리 안전성 △신규 원자력발전소 건설 △원자력발전소 거주지 수용도 등 원자력 관련 인식조사를 지난해 2월부터 매월 조사하고 있다.

지경부는 조사결과 원전수출은 우리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막대할 뿐만 아니라 국민의 원전에 대한 신뢰도 향상에도 크게 작용하는 등 긍정적 효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됨에 따라 향후 원전수출산업을 신성장동력산업으로 집중 육성하고 원전에 대한 대국민홍보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