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창일 지식경제위원회 위원이 스마트그리드와 관련해 질의를 하고 있다.
스마트그리드 실증단지 2단계사업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관련기술을 통합해 실증시범사업을 준비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강창일 지식경제위원회 위원은 4일 지식경제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공급자와 소비자간 쌍방향 정보교환을 통한 에너지 효율의 최적화, 신재생에너지원과 연계시 전력계통의 안전성과 신뢰성 검증, 연관 산업의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한 비즈니스 모델 개발, 핵심 기술개발 및 수출상품화의 과제가 있다”며 이같이 제기했다.

강 위원은 “현재 스마트그리드사업이 5대분야별로 각 컨소시엄별로 진행하고 있는데 영업상의 비밀을 이유로 각 컨소시엄별로 소통과 정보공유가 이뤄지지 않고 있어 각 개별 기술에 대한 실증사업에만 그칠 우려가 크다”라며  “또한 일반 주민들의 관심과 거리가 먼 송배전시스템 위주의 사업으로 진행되다보니 제주실증단지 수요자의 참여 부족 문제도 발생했다”고 지적했다.

강 위원은 “제주 구좌읍 일대는 농촌지역이고 인구밀집지역이 아니라 수요반응 조사를 하기에는 불충분하다”라며 “한전은 이미 실증단지 범위를 벗어나 독자적으로 제주시의 인구밀집지역에서 수요반응(DR) 실증을 하고 있고 통신 3사도 현재 이와 같은 계획 중”이라고 밝혔다.

이어 강 위원은 “제주실증단지는 한국이 스마트그리드 강국으로 나아가는데 확실한 디딤돌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며 “실증단지 자체가 하나의 커다란 녹색성장의 체험관이 될 것이며 ‘Carbon Free Island’를 표방하는 제주도에게는 또 다른 랜드마크이자 새로운 지역발전의 계기가 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