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공경화(加工硬化)

항복응력이 소성변형의 진행과 함께 증가하는 현상을 말한다. 조직적으로는 소성변형의 증가에 따라 변형 중에 전위(轉位)가 만들어지며, 수많은 전위원(轉位原)이 작용하여 전위가 교차하는 빈도가 증가하고 결국에는 전위선의 밀림이 형성된다. 이렇게 해서 변형이 증가할수록 응력이 증가한다. 이 메커니즘을 가리켜 가공경화라고 한다. 즉, 금속을 가공·변형시켜 금속의 경도를 증가시키는 방법을 말하는 것으로, 금속에 탄성한계 이상의 응력을 가하면 소성변형이 일어나는데, 변형과 함께 응력을 증가시키지 않으면 변형이 진행되지 않는 현상이다.



▶ 도금(Plating)

금속이나 플라스틱, 도자기 등의 표면에 다른 금속의 박막(薄膜)을 입히는 기술을 말한다. 장식성, 방식성, 내마모성을 높여준다. 용융도금은 용해한 금속에 물체를 담그는 방법으로 녹는 점이 낮은 주석, 납, 알루미늄, 아연도금 등에 사용한다. 도금할 금속의 전해수용액 속에 도금을 입힐 금속을 음극으로 하여 전기가 통하게 하는 전기도금에는 니켈과 크롬이 많이 사용된다. 또한, 피복할 금속을 용해하여 압축공기로 뿜는 용사법(溶射法)과, 금속분말과 첨가제의 혼합물 속에 가열하여 확산·침투시키는 확산침투 도금방식이 있다.



▶ 저온취성(低溫脆性)

일반적으로 강이 0℃ 이하에서 급격하게 취약해지는 것을 말한다. 냉취성의 강을 담금질한 다음 뜨임하여 그 조직을 소르바이트(sorbite)로 변화시키면 감소시킬 수가 있다. 결정구조가 체심입방격자인 페라이트(ferrite)계의 강은 인장응력이 작용할 경우, 어느 온도 이하에서 거의 연성을 나타내지 않고 약간의 에너지로도 파손한다. 그리고 이 온도, 즉 파괴의 양식이 연성 파괴에서 취성 파괴로 변화하는 온도는 연성-취성 전이온도(ductile-brittle tran sition temperature)라고 부르고 강의 화학 성분, 결정입도, 조직 등의 재료요인 외에 응력상태 변형속도 등의 역학적 요인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