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효율 삼상유도전동기(7.5kW급).
최저효율제 고효율 유도전동기가 개발돼 상용화가 이뤄질 전망이다.

1일 한국전기연구원(원장 유태환)에 따르면 구대현 박사팀은 올해부터 37kW 이하의 고효율 전동기의 사용을 의무화하는 최저효율제(37kW 초과 전동기는 2008년부터 시행) 시행에 대비해 (주)을지전기, (주)신명전기, (주)성신 등 11개 전동기 제조업체 및 (주)포스코 TMC, 신진기업(주) 등의 금형ㆍ코아 제조업체와 협력해 7.5kW 이하의 고효율 삼상유도전동기 12개 모델(2010년 7월부터 시행 대상)을 개발하고 상용화 준비에 돌입했다.

고효율전동기는 기존 전동기보다 3~5% 높은 효율을 가지는 전동기를 뜻한다.

전기에너지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전동기를 새로 개발된 고효율 전동기로 대체할 경우 연간 수천억원 가량의 에너지절감을 이뤄낼 수 있어 가장 실효성 있는 에너지절감 대책의 하나로 주목 받고 있다.

국내 대기업의 경우 고효율 전동기 개발을 위한 연구 개발을 꾸준히 진행해 선진국과 대등한 수준의 중ㆍ대형급 고효율 전동기를 상품화하고 있는 반면 중소기업들은 연구 인력이 부족하고 고효율 전동기 개발을 위한 설계, 해석, 생산 기술 등이 매우 취약한 실정으로 이에 대한 연구개발 지원이 절실한 상황이었다.

전기연구원 연구팀은 이번 개발을 통해 기존 고효율 제품대비 재료비를 5~20% 가량 낮췄으며 많은 투자비용이 드는 코아 및 회전자 다이캐스팅용 금형도 함께 개발함으로써 중소기업의 설계 및 제품 생산에 대한 부담을 경감시켜 가격경쟁력을 확보하도록 했다.

통계에 따르면  2009년 기준 현재 우리나라의 전체 전력사용량 39만4,474GWh 중에서 약 40% 이상이 삼상유도전동기로 인해 소비되고 있다.

구대현 전동력연구센터 센터장은 “평균 효율을 4% 가량 높인 고효율 전동기로 기존 일반전동기의 70%를 대체한다고 가정할 때 약 4,639GWh의 전력(1GW급 원자력 발전소 2.2기의 발전량에 해당)을 절감할 수 있으며 이는 약 3,600억원 가량의 비용절감 효과를 뜻한다”라며 “더욱이 늘어나는 전력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필요한 발전소 및 건설 부지선정, 공사기간 등을 감안하면 그 경제적 파급효과는 수조원이 넘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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