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압(Static Pressure)

유체의 흐름과 직각 방향에서 측정한 압력으로 유체의 흐름 속도가 있는 경우보다 흐름이 없는 경우가 정압이 크다. 한편 유체의 유속에 의해 발생된 압력을 동압이라고 하며 정압과 동압의 합을 전압(total pressure) 또는 정체압이라고 한다.


▶ 선재(Wire Rod)

보통 직경 5.5~9mm 인 환강(丸鋼)을 말한다. 여기에 5mm 이하 또는 12mm 정도까지도 포함되기도 한다. 비교적 직경이 큰 선재는 와이어 로드로서 10m 정도의 직선인 것을 10~20개 묶은 것이나, 대체로 압연한 그대로의 길이를 1m 정도 바퀴형으로 감는 것을 제품으로 취급한다.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것은 선경 5.9m 의 5번선이다.


▶ 폭굉(Detonation)

화염의 전달속도가 매질 중의 음속보다 빠르게 되면 화염의 직전에 압력의 불연속적인 융기를 수반한 충격파가 일어나 반응속도는 연소의 경우보다도 현저하게 증가되는데 이러한 상태를 폭굉이라고 한다. 폭굉이란 충격파와 연소가 결합한 형식이다. 물질이 분해하여 반응하는 형태로는 완만한 분해, 연소, 폭연 그리고 폭굉이라는 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폭굉에서

는 폭반응에 의해 분해되어 가는 속도, 즉 폭속이 1,500m/s 이상을 가리키고 있다.


▶ 라인마크(Line Mark)

매설된 배관의 위치와 방향 및 흐름을 지면에서 확인이 가능토록 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것을 말한다. 도로법에 의한 도로 및 공동주택 등의 부지 내 도로에 도시가스 배관을 매설하는 경우에 적용한다. 설치간격은 배관길이 50m 이내 간격으로 하고 단독주택 분기점은 제외하며 밸브박스 또는 배관 직상부에 설치된 전위측정용 터미널은 라인마크로 볼 수 있다.

라인마크의 재료는 KS D 5101(동합금봉), KS D 6001(황동주철) 또는 이와 동등이상의 것을 사용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