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가 토평지구에 이어 인근 교문지구에도 지역난방을 공급하려는 계획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어 극동도시가스가 크게 반발하고 있다.

구리시는 최근 시가 시행자로 돼 있는 아파트 일부세대와 95년 준공이후 도시가스 중앙난방을 사용하고 있는 교문지구 아파트 2단지 등 총 7천6백여세대의 열원방식을 지역난방으로 변경한다는 의사를 밝히고 지역난방 공급의 타당성을 신중히 검토중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시가 직접 나서서 이 지역내 열원방식을 바꾸려고 하는 이유는 토평동에 건설중인 쓰레기소각장에서 발생되는 폐열을 활용해 에너지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여진다.

이에 대해 극동도시가스는 “주변에 들어설 쓰레기 소각장으로 인해 발생할 민원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차원에서 추진하는 행정편의주의적 발상”이라며 시정책을 강하게 비난하고 있다.

구리시는 이보다 앞서 지난 3월, 도시가스 개별난방으로 이미 분양이 완료된 구리토평지구 아파트 5천6백여세대에 대해서도 쓰레기 폐열을 이용한 지역난방으로 열원방식 전환을 추진하다가 설계변경, 공사기간 지연, 추가 공사비 발생등의 이유로 건설업체의 강한 반발에 부딪쳐 현재 토평지구 아파트 건설이 중단돼 있는 상태다. 이번 논란과 관련해 구리시의 한 관계자는 “교문지구 아파트 주민들이 지역난방을 원한다는 요구가 있어 요구를 수용한다는 차원에서 지역난방으로의 변경을 생각하게 된 것”이라고 해명하고 “토평지구와 교문지구에 대한 지역난방 사업성 검토가 끝나는 대로 한 지구를 선정, 소각장 폐열을 이용한 지역난방공급을 추진할 계획이다”며 시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지역난방을 요구하고 있는 교문지구 아파트 주민이 아직까지는 극히 소수에 불과하며, 주민의 동의를 얻기 위해 자치단체가 직접 나서서 지역난방을 홍보하는 등의 활동은 시가 이미 허가해 준 도시가스사업과의 분쟁을 유발시키는 처사라는게 일반적인 중론이다.

따라서 자치단체가 일관성 없는 에너지 정책을 무분별하게 추진함으로써 도시가스사업자와 지역난방사업자간에 분쟁이 야기될 가능성도 전혀 배제할 수 없어 주민의 혼란은 더욱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 <심재봉 기자>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