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에너지, GS칼텍스, S-OIL, 현대오일뱅크 등 국내 정유4사의 휘발유 환경품질등급이 국제 최고기준 수준인 별 5개 등급 평가를 받았다.

환경부는 2010년도 하반기 수도권지역에 공급된 자동차연료(휘발유, 경유)의 정유사별 환경품질을 평가한 결과 국내 모든 정유사의 휘발유와 경유 환경품질등급을 별 5개 등급으로 평가했다고 밝혔다.

경유는 2006년 하반기부터 별5개 등급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고 휘발유는 2009년 상반기에 이어 모든 정유사가 별5개 등급으로 평가됐다. 

항목별 환경품질등급 분석·평가결과에 의하면 황 성분은 경유와 휘발유 모두 별5개 등급으로 평가됐으며 휘발유의 벤젠·방향족화합물은 별5개, 증기압 별4개, 올레핀 별2~3개, 90%유출온도 별3~4개로 평가됐다.

경유는 밀도·세탄지수가 별5개, 방향족화합물 별3개, 다고리방향족·윤활성은 별4~5개로 평가됐다. 

모든 정유사의 자동차연료 성분별 평균함량을 대기환경보전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제조기준과 비교하면 황 함량은 기준(10ppm)대비 경유는 50%(5ppm), 휘발유는 45%(4.5ppm)수준 만이 함유된 좋은 품질로 공급되고 있는 것이다.

휘발유의 경우 벤젠은 57%, 방향족화합물 63%, 올레핀함량 75% 수준으로 경유는 방향족화합물이 70%, 다고리방향족 32%, 윤활성 72% 수준에서 공급된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품질등급 공개제도는 수도권에 공급되는 자동차연료의 환경품질등급을 공개해 소비자들이 친환경연료를 선택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고 정유사는 자발적으로 연료의 환경품질을 개선하도록 유도하는 제도다.

환경부는 2006년 이 제도를 도입한 이래 고품질의 자동차연료가 공급됨으로써 미세먼지 저감 등 수도권 대기질 개선에 기여한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연료별로 품질을 평가하는 성분은 휘발유의 경우 황·방향족화합물·벤젠·증기압·올레핀·90%유출온도, 경유는 황·윤활성·밀도·다고리방향족·방향족화합물·세탄지수로써 연료별로 각각 6개 항목씩을 평가하고 있다.

황 성분은 자동차 후처리장치의 내구성 및 정화율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성분으로 연료 중 함량이 낮아지면 배출가스의 HC, CO, NOx의 배출을 감소시킬 수 있다.

휘발유에 포함된 방향족화합물과 벤젠은 발암물질이며 함량 감소에 따라 배출가스 중 벤젠과 이산화탄소의 배출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증기압을 낮추면 배출가스 중 HC, CO가 감소되고 올레핀은 오존형성물질 및 유해물질 배출증가에 영향을 미친다. 90%유출온도를 낮추면 HC 및 미량유해물질 배출을 감소시킬 수 있다.

또한 경유에 포함된 다고리방향족이 감소하면 PM·NOx·PAH(복합원형 방향족 탄화수소) 배출량이 감소하고 방향족화합물의 감소로 PM·다고리방향족화합물·NOx 배출량이 감소될 수 있다.

한편 환경부에 따르면 정부와 자동차업계 및 연료업계가 공동으로 자동차부문의 온실가스 및 대기오염물질을 저감하기 위한 연구사업인 한국형 ‘오토-오일 프로그램’을 올해부터 2015년까지 5년간 추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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