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종수 기자
최근 한 도시가스사의 CEO가 말하길... 지금의 도시가스는 정말 처량하기 그지없단다.

한국도시가스협회는 매년 사업계획에서 천연가스의 역할 제고를 강조하고 있다. 신재생에너지는 아직 경제성 부족으로 기후변화 대응에 있어 최적의 대안은 천연가스라는 것이다.

도시가스업계 종사자들은 정부의 에너지정책 방향이 신재생에너지와 원자력에 너무 집중돼 있고 천연가스는 뒷전으로 밀려나고 있다고 하소연한다.

도시가스산업은 정부의 정책적 지원에 따라 성장기를 구가했지만 지금은 정체기에 접어들었다.

또 가스산업 경쟁 도입 등 도시가스산업 미래의 불확실성도 도시가스사를 불안하게 하는 요소다. 

도시가스사들은 경영이 힘들다고 하지만 외부에서는 엄살이라고 반응한다. 지역독점사업으로 매년 수익을 창출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도시가스 서비스도 많이 부족하다는 인식이다.

도시가스업계에 오래 종사한 사람들은 그동안 도시가스 보급 확대에 노력한 도시가스사의 노력은 인정하지 않고 부정적인 면만 보고 있어 힘이 빠진다고 하소연한다.

하지만 도시가스는 국민의 필수연료로서 성장했으며 앞으로도 도시가스의 역할은 계속될 것이다. 세계적으로도 천연가스의 역할은 커지고 있다. 아무리 신재생에너지가 강조되고 있는 세상이지만 도시가스는 쉽게 사라지지 않는다.

도시가스와 신재생에너지의 융합 등 천연가스 이용을 확대할 수 있는 방안들을 연구하고 안정적인 도시가스 보급에 노력하는 모습을 보일 때 도시가스의 지속성장이 가능할 것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