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가 지진으로 인해 처음으로 원자력긴급사태 선언과 주민 대피령을 내린 것과 관련해 환경운동연합이 원자력발전소 사고에 대한 우려를 제기했다.

환경운동연합은 12일 논평을 통해 “핵발전소 밀집도가 세계에서 제일 높은 나라이며 핵발전 의존율이 40%에 육박하는 국내 상황에서 이번 지진으로 인한 원전의 사고위험은 남의 나라 일로만 보이지 않는다”라며 “한국 또한 지진으로부터 안전지대가 아니며 특히 4기가 가동 중인 월성의 경우 인근 바다 밑에 활성단층이 존재하고 있어 언제든지 지진이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을 안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환경운동연합은 “30년전에 제정해 사용하고 있는 국내 원전의 내진설계 기준은 일본 기준보다 낮고 심지어 대형병원이나 변전소 기준보다도 낮으며 국내 지형과 지질여건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라며 “앞으로 예상치 못한 지진을 대비하기엔 역부족인 현실”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환경운동연합은 “정부는 현대 가동 중인 원전의 내진설계 수준을 점검하고 내진 설계를 강화, 보완해야 한다”라며 “정부가 무리하게 추진하고 있는 원전사업에 대해 전면 재검토하고 에너지 정책의 방향을 전환해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재생가능에너지에 대한 기술개발에 적극 투자해야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