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병합 시설 확충 제동 걸리나?

[투데이에너지 김나영 기자] 대성산업 코젠사업부(이하 코젠사업부)가 당초 전자공시시스템에 발표했던 지식경제부로부터 허가 받은 288MW급 열병합발전소 설치를 취소한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백지화에 대한 논란이 야기됐다. 이에 따라 코젠사업부의 열병합발전 시설 확충에 제동이 걸리는 것 아니냐는 의문이 제기됐다. (관련기사 일간투데이에너지 제2499호 13일자 게재)

당시 본지에서는 코젠사업부가 기존 계획용량을 전격 취소하고 6월말까지 새롭게 청사진을 그릴 것이라는 내용을 담아 보도한 바 있다. 이는 세교3지구의 재개발 철회가 코젠사업부의 사업계획에 차질을 빚을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면서 최근 열병합발전시설 설치 취소와 관련 정보가 흘러나와 이해가 엇갈렸다.

코젠사업부는 점차 확대되는 세교지역을 염두에 두고 발전용량확대에 심혈을 기울여 왔다. 하지만 올해 초 국토해양부가 재개발지역 지정을 철회하면서 세교3지구가 포함, 코젠사업부가 큰 수요처를 잃게 됨에 따라 이 같이 조정에 들어간 것이 아니냐는 의견이 나왔다.

이에 대해 코젠사업부는 전면 반박하고 나섰다. 코젠사업부의 관계자는 “기존 오산운암과 세교 1, 2지구에 현재 공급 중인 가구는 2만5,172가구로 세교 3지구는 이에 준하는 2만1,564가구에 불과할 뿐 세교3지구가 사업권역에서 빠지더라도 열병합발전 설치는 지속 추진할 것”이라며 “무엇보다 세교 1, 2지구는 6만여가구로 공급가구가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당초 설계했던 400MW급에서 더 확장된 최대 480MW급까지 용량을 확대할 것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동환 동서발전 사업개발그룹 차장은 “오산, 세교지구는 코젠사업부가 발전소를 설치, 운영하고 있는 지역으로 현재 CHP 24MW로 벙커C유와 LNG를 겸용으로 사용하는 복합화력 발전소를 운영하고 있다”라며 “세교3지구가 취소됐지만 기존 오산, 세교 1, 2지구는 가구수가 앞으로 더 늘어날 예정으로 추가 열원이 필요한 실정이기 때문에 발전소 설치가 완전히 취소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의견을 같이 했다.

이는 지경부의 열병합발전소 확충 허가 조건이 수요자 확보를 우선하고 있기 때문에 나왔던 지적으로 분석된다. 하지만 정부는 집단에너지 공급 지역지정고시 철회는 없을 것이라고 밝히고 있어 코젠사업부의 열병합발전시설 확충에는 지장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시설확충을 위해 코젠사업부는 지난달 자체자금 2,124억원과 공사부담금 1,187억원, 프로젝트파이낸싱(PF) 3,688억원으로 구성, 총 투자비 약 6,999억원을 이미 마련했기 때문에 열병합발전시설 설치 용량 재수정은 신속하게 진행해야 이러한 논란을 잠재울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코젠사업부가 열병합발전소 준공을 위해 이미 확보한 투자금 운용과 관련해서는 여전히 풀어야할 숙제로 남겨졌다.

한편 코젠사업부는 오산 세교 1, 2 및 3지구 택지개발 지구 내의 공동주택, 공공시설 및 상업시설과 인근지역에 난방 및 급탕이 추가 열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내다보고 최적의 열원설비, 열공급설비를 증설하는 시설에 투자키로 하면서 열병합발전설비 증대와 보조열원시설공사, 축열조공사 및 배관공사 등을 추진해 온 바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