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나영 기자] 국토해양부가 지방이전을 하는 공공기관의 신축 청사를 에너지 절약형 건축물로 짓도록 했다.

국토부는 30일 올해 말까지 수도권에서 지방으로 이전하는 공공기관 중 청사 신축대상 127개 기관을 대상으로 이전 청사는 에너지 효율 1등급 및 친환경 건축물 그린 1등급 인증을 통해 신재생 에너지를 10% 이상 사용하고 기존 건축물대비 에너지 사용량을 50% 절감하는 에너지 절약형 녹색 청사로 건축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이는 80개 공공기관의 청사가 본격적으로 이전을 진행하는 만큼 바로 적용될 예정이며 특히 한국가스안전공사는 오는 7월, 한국도로공사는 6월로 착공이 계획돼 있어 이를 시작으로 나머지 47개 이전기관도 단계적으로 착공할 방침이다.

국토부에 따르면 157개 이전기관 중 임차청사 이전기관(30개) 제외 127개 기관이 신축·이전하며 현재 17개 기관이 기착공, 연내 63개 착공 준비 중이다. 또한 127개 기관 중 95개 기관이 부지를 매입, 완료기관을 포함해 106개 기관이 청사 설계를 실시하고 있다.

국토부의 관계자는 “이를 통해 지역의 저탄소 녹색성장 및 에너지절약 건축자재의 개발·보급 등 건축기술 향상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라며 “청사 신축공사가 시작되면 지역건설사가 총 건축비의 40%이상을 공동으로 도급하도록 한 국가계약법시행령(2011년 2월 개정)에 따라 지역업체의 참여가 확대돼 지역경제 활성화 및 지역 고용창출에 직접적으로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한편 국토부 10개 시·도 혁신도시 추진단은 혁신도시로 이전하는 공공기관 종사자의 정주여건 조성을 위해 공공기관 청사 착공과 연계, 올해 중 혁신도시내에 LH공사 5,000세대 등 총 1만3,000세대의 아파트를 공급(분양)하고 초기 이주자를 위해 혁신도시별로 초등학교를 반드시 설치하는 등 총 20개교 학교의 설립계획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